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미일, 동해서 대잠수함 훈련… 軍 "북한 추가도발 예의주시"

"北 연이은 단거리미사일 발사… 의도 분석 필요"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22-09-30 12:10 송고 | 2022-09-30 16:33 최종수정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함정들이 29일 동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 2022.9.29/뉴스1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함정들이 29일 동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 2022.9.29/뉴스1

우리 군이 30일 동해상에서 한미일 대(對)잠수함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동시에 최근 잇달아 무력시위를 벌인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는 않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우리 해군은 이날 현재 예정했던 대로 동해 공해상에서 미국·일본 전력 함께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미일 해상훈련 및 대잠전 훈련은 2017년 이후 5년 만이다.
이날 3국 연합훈련엔 우리 구축함 '문무대왕함'과 미 해군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 및 순양함 '챈슬러스빌'·구축함 '배리', 그리고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아사히'가 함께하고 있다.

해군 공식 발표엔 포함되지 않았으나 한미일의 대잠헬기와 해상초계기, 잠수함 등도 이번 훈련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훈련은 각국 참가전력이 가상의 적 잠수함을 탐색·식별·추적하면서 관련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날 하루만 진행된다.

해군은 "이번 훈련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등 핵·미사일 위협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능력 고도화 등 점증하는 북한의 잠수함 위협에 따른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지난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을, 그리고 28일에도 평양 순안 일대에서 SRBM 2발을 동해상으로 쐈다. 29일엔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SRBM 2발을 발사했다.

이처럼 북한이 닷새 사이 잇달아 미사일 발사를 한 건 △한미연합 해상훈련(26~29일)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 방한(29일), 그리고 △한미일 대잠수함훈련(30일)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잇단 SRBM 발사에 대해 "무기개발이나 시험발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 자신들의 계획·일정에 따라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최근 발사 의도가 어떤 건지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의 SRBM 발사는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시한 '국방력 강화'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SRBM 발사 수준의 무력도발은 언제든 할 수 있다는 게 군 당국의 판단이다.

이에 우리 군 당국은 북한군의 추가도발 가능성 등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한미 정보당국이 관련 활동에 대해 면밀히 추적·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