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민·관 함께 사회문제 해결"

인공지능·데이터·보안 등 민간전문가 19명 참여
내년 3월까지 4대 중점과제 세부계획 도출할 것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22-09-02 11:17 송고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행정안전부 제공) 2022.5.31/뉴스1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행정안전부 제공) 2022.5.31/뉴스1

현재 대한민국의 정부 체계를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디지털플랫폼' 기반의 체계로 변화시키기 위한 대통령 직속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첫발을 뗐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2일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민간 위원을 위촉하고 회의에 참여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상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정부 체계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 모델이자 핵심 정책 추진과제다.

위원회는 △민관 협업과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 인프라 구현 △국민이 원하는 양질의 데이터 전면 개방 및 활용 촉진 △인공지능·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정부의 일하는 방식 혁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용 환경 보장 등 4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중점 과제 추진을 지휘할 위원장은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이 맡았으며 민간위원 18명은 인공지능·데이터·보안 등 디지털 기술과 공공행정, 산업생태계 분야에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정부위원으로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장관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이 포함됐다.
민간위원들은 △인공지능·데이터 △인프라 △서비스 △일하는 방식 혁신 △산업 생태계 △정보보호 등 6개 분과에서 활동하면서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축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각 분과위원장은 하정우 네이버 클로바 AI랩 연구소장(AI·데이터) 오종훈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교수(인프라)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서비스) 김영미 상명대 행정학부 교수(일하는 방식 혁신)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산업생태계)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정보보호)가 맡았다.

향후 위원회는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비전과 철학, 추진방향 등을 제시하고 4대 중점 추진과제의 세부계획을 2023년 1분기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디지털플랫폼 정부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공모전·간담회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도 수렴한다.

고 위원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완성되면 미리 알아서 국민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먼저 찾아가는 정부 서비스'가 실현되고 기업은 정부가 개방한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고 위원장은 "그동안 많은 위원회들이 실행력이 확보되지 못한 한계가 있었으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주요 사업을 기획·조정·평가하고, 분기별로 국무회의에 위원회 활동을 보고하는 등 실행력을 확보하여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켜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potgu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