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중구 3년 연속 합계출산율 전국 '꼴찌' …"원도심 4개구 통합 필요"

지난해 중구 출생아 83명…원도심 모두 전국 평균 밑돌아
"지역경계 허물어 경쟁력 제고…유동인구 기반 정책수립"

(부산=뉴스1) 백창훈 기자 | 2022-08-27 07:08 송고
부산 중구 일대 모습.(중구 제공) 
부산 중구 일대 모습.(중구 제공) 

부산 원도심 중 한 곳인 중구가 3년 연속 합계출산율이 전국 지자체 중 '꼴찌'로 나타나 지역소멸이 현실화하고 있는 분위기다. 전문가는 중·동·서·영도구 원도심 4곳의 행정 구역을 통합해 지역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지난 2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 출생 통계'를 보면 지난해 중구지역의 합계 출산율은 0.38명으로 전국 228개 지자체 중 최하위다. 합계출산율은 한 여성이 가임기간(15~49세)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다.
중구는 지난 3년 연속 합계출산율이 전국 최저를 기록했다. 2020년 0.45명, 2019년에는 0.50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중구에서 태어난 아이 역시 83명에 불과하다.

부산의 또 다른 원도심인 동·서·영도구 지역도 합계출산율이 전국 평균에 밑도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이들 지역이 행정안전부의 '인구감소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인구 감소에 대응할 재원 마련에 기회가 생겼다는 것이다. 
지난해 행안부는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지정하고 이들 지역에 매년 1조원씩 10년간 지원하는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에 서구는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아 140억원의 기금을 일찌감치 확보하기도 했다.

중구의 경우 지난해 행안부의 인구감소지역에서 제외되면서 인구감소 대응에 필요한 예산 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당시 행안부는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 이유를 밝히진 않았지만. 중구청은 중구지역이 인구감소지역 선정 기준이 되는 8개 지표 중 3개가 다른 지역보다 월등해 미지정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중구는 관내 시설 중 70% 이상이 상업시설이라 재정자립도나 주간인구, 인구밀도 면에서 기준치를 웃돌아 인구감소지역에서 제외된 것 같다"며 "대신 '관심지역'으로 선정돼 올해와 내년에 걸쳐 35억원의 기금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중구는 이 기금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기반시설 확충 사업을 펼쳐 청년인구 유입 등 인구유출과 출산율 감소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구 관계자는 "중앙동 및 보수동 등에서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신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북항재개발 사업이 가시화되면 우리 구로 인구 유입이 늘 것으로 보인다"며 "행안부로부터 확보한 기금은 국제화센터, 중구형 복합복지케어 거점시설, 광복로 분수광장 조성 등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원도심간 행정 구역을 허물고 하나의 지자체로 통합해 출산·보육환경 개선 사업을 펼치는 게 인구 유출을 막을 최선책"이라며 "더 이상 인구를 출산율 개념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관련 정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부산의 원도심인 중·동·서·영도구는 전체 인구가 34만4538명에 면적은 40.85㎢로 4개 구를 모두 합쳐도 인구 38만6064명에 면적 51.50㎢인 해운대구에 못 미친다.


hun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