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직도 이런 軍간부가…'전라도는 외국' '우울증 본인 탓'→軍 "감찰·조치"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2-08-23 07:48 송고 | 2022-08-23 10:16 최종수정
© News1 DB
© News1 DB

'전라도는 외국 아니냐'며 지역차별적 발언을 하고 장병 인격을 무시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 군부대 간부가 감찰을 받았다.

23일 군 제보채널인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는 자신을 "1군지사 예하 부대에서 근무 중이다"라는 A병사의 하소연이 올라 왔다.
A병사는 "나랏돈을 받는 간부가 나라의 아픈 역사에 대해서 이런 식의 발언(전라도는 외국 아니냐)을 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다"며 "저희가 대대장님께 마음의 편지를 쓰면 대대에서 덮고 넘어가려고 한다"라며 여러차례 시정을 건의했음에도 이뤄지지 않아 육대전 문을 두들겼다며 부대 간부들을 고발했다.

A용사는 "마음의 편지에 쓰는 대부분이 중대장의 언행, 행동에 관한 것인데 구두 경고만 주고 끝낸다"며 "마음의 편지에 적힌 것, 보고 들은 것들이 자세히 기억 나지 않지만 이런 것들이 있다"고 중대장과 중대 간부들의 이해하지 못할 행동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 플라스틱 막대로 병사들 위협하는 척 △ 외국에서 오래 살고 온 병사에게 '한국인인데 한국에 집이 없단다' 비웃기 △ 불면증, 우울증이 있는 병사에게 '원래 그런 건 없는 것이다. 본인 탓이다'하기 △ 약속이 있어 교육 시간을 바꾸려는 주무관을 향해 병사들이 모여 있는 행정반에서 '싸가지가 없네, 우리 중대로 안 받아야겠다' 뒷담화 △ 소대장이 전기톱으로 작업을 하다가 다리를 다치자 '장교가 돼서 왜 다치냐' 뒷담화 △ 전역 2주 남은 병장에게 '머리 자르기 싫으면 만창 가라' 협박 △ 이런 중대장을 보고 배웠는지 소대장도 전라도 출신 병사에게 '거기 외국 아니냐' 발언 △ '소대장님은 방독면 안 쓰십니까'라는 병사에게 '불만 있으면 니가 간부 해'라고 하기 등 등이라는 것.
A병사는 "어차피 이렇게 긴 글을 올린다고 해도 제대로 처벌이 되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있다"면서도 "병사들을 한 사람의 인격체로 대해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런 글을 썼다"며 조치를 희망했다.

이에 대해 부대측은 입장문을 통해 "감찰조사를 통해 해당 간부의 부적절한 언행을 확인하고, 관련 법규 및 절차에 따라 조치했다"고 알렸다.

아울러 "마음의 상처를 입었을 장병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간부교육을 강화하고 보다 세심한 지휘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