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복회 "김원웅 비리 겸허히 수용…구태 정리·쇄신할 것"

"광복회 명예 실추, 국민 여러분께 커다란 실망감 안겨"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22-08-22 18:06 송고
김원웅 전 광복회장. 2021.5.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김원웅 전 광복회장. 2021.5.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독립유공자 후손 단체 광복회(회장 장호권)는 김원웅 전 회장 재임시절 비리 의혹이 추가로 드러난 국가보훈처의 특정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구태(舊態)를 정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 회장은 22일 입장문을 통해 "생존 애국지사분들과 광복회원은 물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이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장 회장은 "이번 감사 결과는 김 전 회장 재임 기간 중 발생한 사건으로, 광복회의 명예 실추와 국민 여러분께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드린 큰 사건이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보훈처의 감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은 물론, 이번을 계기로 광복회의 개혁과 발전을 위해 그간 쌓여 있었던 잘못된 구태를 자체적으로 철저히 정리, 쇄신하겠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복회가 새롭게 거듭나는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 정통성 계승과 민족정기 발현에 소임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보훈처는 김 전 회장 재임 시기(2019년 6월1일~2022년 2월16일) 광복회 운영전반에 대한 특정감사 결과를 지난 19일 공개했다. 보훈처는 광복회 등 공법단체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을 갖고 있다.

보훈처는 감사 결과, 김 전 회장을 비롯한 전직 광복회 임직원들의 '업무상 배임 등 총 8억여원대의 비리 혐의를 추가로 적발했다'며 김 전 회장 등 5명을 검찰에 추가 고발하기로 했다.

보훈처는 또 김 전 회장이 지인 7명을 공고·면접 등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광복회 직원으로 임의 채용한 사실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김 전 회장은 광복회 수익사업을 이용한 비자금 조성 및 사적 유용 의혹으로 수사를 받게 되면서 탄핵 위기에 놓이자 올 2월 광복회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