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민까지 피해주는 차 없는 충북도청" 노조 반발 격화

설문결과 발표 도청 직원 80% 반대
"즉각 철회…무기한 반대운동 전개"

(청주=뉴스1) 김용빈 기자 | 2022-08-22 12:05 송고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이 2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들의 의견수렴 없는 차 없는 충북도청 강제 시행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이 2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들의 의견수렴 없는 차 없는 충북도청 강제 시행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청사를 문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차 없는 도청' 행정을 두고 공무원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은 2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들의 의견수렴 없는 차 없는 충북도청 강제 시행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김 지사는 도청과 인근에 심각한 주차난을 무시한 채 개혁이나 문화 공간 제공이라는 미명 아래 차 없는 도청을 시행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범운영에 이어 자율적 시행을 추진하면서 직원들의 차량을 강제적으로 밖으로 내몰았다"면서 "도청 주변과 인근 주차장은 도청 직원들의 차량으로 가득찼다"고 했다.

직원들이 반대하면 차 없는 도청 시행은 없을 것이라는 도지사의 약속은 온데간데 없다면서 설문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설문은 도청 직원 1100명을 대상으로 했는데 총 응답자 749명중 80%가 차 없는 도청 추진을 반대했다. 모든 질문 항목에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충북도청 주차장
충북도청 주차장

노조는 "주차빌딩 건립 추진 계획 역시 어떤 사전 협의도 없이 사실상 파기했다"며 "불편을 감내하고 있던 직원들의 주차문제 해결 약속을 저버렸다"라고 비난했다.

또 "이런 행정으로 직원들의 불편뿐만 아니라 주변 주민과 직장인들 역시 덩달아 피해를 입고 있다"며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졸속행정에 직원과 주민 모두가 몸살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주차장법에 따라 주차장 용도로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아스팔트 주차장을 막연히 문화예술 공간이니 휴식공간이니 활용한다는 설익은 생각을 개혁이나 혁신으로 포장한 것은 누구도 공감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직원들과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즉시 철회해야 한다"며 "차 없는 도청 운영 철회까지 무기한 반대 운동을 전개하겠다"라고 했다.

노조는 도청 정문과 서문에서 각 2명씩 릴레이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vin0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