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자문위 "고위험군 신속 진단·처방 잘 안돼…지자체 점검 강화해야"

정기석 위원장 "치료제 효과, 증상 첫날과 둘째날 많이 달라"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2-08-08 11:49 송고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3차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022.8.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3차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022.8.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부의 방역 정책에 자문·권고를 하는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의 정기석 위원장은 8일 "(정부의) 고위험군의 패스트트랙(당일 신속 치료) 이 완벽하지는 않다. 점검을 요구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에 점검·관리를 강화해 완벽한 체계를 만들라고 권고 중"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3차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회의결과 설명회'를 통해 고위험군의 정의를 △60세 이상 모든 고령층 △암환자 등 면역저하자 △고혈압, 당뇨, 체질량지수가 30kg/㎡ 이상 비만 등 만성질환자 △감염취약시설 입소자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증상이 있으면 최대한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그 자리에서 먹는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위원회 위원)의 권고고 그런 쪽으로 (정부도) 준비가 돼 가고 있다"며 "병원급에서 대면진료와 처방이 바로 가능하도록 돼 있다"고 부연했다.

정 위원장은 "이 흐름이 아직까지 완벽하지는 않다. 점검을 요구하고, 각 지자체 단위별로 강화해 완벽한 체계를 만들라고 권고하고 있다"며 "고위험군들은 기침이 나거나, 열이 난다, 냄새를 잘 못 맡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기려니 하고 미루는 것보다는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증상이 있는 날 약 먹는 경우, 그 다음 날 먹는 경우의 치료 효과가 많이 다르다"며 "결과가 나온 즉시 처방받을 수 있는 원스톱진료센터 등은 포털사이트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