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성동 "비대위원장 의견 수렴 중"…장제원 "내가 말할 것 아냐"

조경태 "제안 오면 수락할 것…대통령실도 전면 쇄신해야"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김유승 기자, 노선웅 기자 | 2022-08-02 15:55 송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장제원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회의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장제원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회의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누가될지에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당내 핵심 인사인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일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핵심 인사인 장제원 의원은 이날 "제가 얘기할 문제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국회 본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두 사람은 각각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우선 권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 추천 절차는 어떻게 밟을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의원들 의견을 수렴해서 하겠다"며 "(의견수렴 절차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원내와 원외를 가리지 않느냐'는 질문에 "나중에 확정되면 발표하도록 하겠다"며 "이제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당내 의견을 듣고 있다. (후보가) 추려지고 있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다만, 비대위 성격 등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본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장 의원은 '비대위원장 자질'에 대한 질문에 "제가 얘기할 문제는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대위 성격'을 묻는 질문에는 "앞으로 선출될 비대위원장, 비대위원님들이 머리를 맞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당내 중진으로 비대위원장 제의가 오면 수락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조경태 의원은 이날도 비대위원장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조 의원은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당이 많이 어렵고 힘들지 않은가. 대통령 지지율도 많이 떨어지고 있어 누군가는 선당후사 하는 마음으로 당에 헌신하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그런 제안이 들어오면 기꺼이 당을 위해 헌신할 각오가 돼 있다"고 했다.

조 의원은 다만 아직 제안받지 못했다며 "여러 논의를 하는 것 같다. 안정형인지 혁신 비대위인지 논란이 좀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저는 복합형"이라며 "가뜩이나 민심이 많이 떨어져 있어 당정과 대통령실까지 전면 쇄신하지 않으면 이 분위기를 반전하기 어렵다고 본다. 제가 비대위를 맡게 되면 전면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비대위 임기에 대해서는 "민주적 방식에 의해 많은 의원, 당원과 협의하고 논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