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소병철 의원 27일 국회서 '전남 의대유치 방안 포럼' 개최

"동서부권 의대 유치 공동 목표…상생·협력 다짐"

(순천=뉴스1) 김동수 기자 | 2022-07-25 16:12 송고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 뉴스1 DB ⓒ News1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 뉴스1 DB ⓒ News1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은 전남도, 순천시, 순천대학교와 함께 오는 27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전라남도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대유치 방안 포럼'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설치돼 있지 않은 전남에 의대를 설립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남은 도서 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많고, 여수산단 등 대규모 국가산업단지로 인명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음에도 의료인 수급 불균형이 극심해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의료사각지대로 꼽힌다.

실제 전남도에서는 연간 도내 환자 70만명이 의료인 부족과 상급종합병원 부재로 수도권 병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도민들의 건강권 침해는 물론 1조3000억원에 달하는 의료비 유출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포럼 좌장은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가 맡고, 발제자는 이태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와 박기영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추진단장이다.

토론자는 유현호 전남도 보건복지국장과 범희승 전남대학교 교수, 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가 참석해 전남도 내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포럼에서는 의대 유치에 있어 그동안 걸림돌로 지적돼온 전남 동서부 지역간 갈등을 극복하고 공동으로 의대를 유치하는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된다.

소 의원은 "같은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전남도민들은 그간 불충분한 의료 인프라로 인해 의료혜택 차별을 겪어 왔다"며 "이번 포럼이 전남도민들의 30년 숙원인 의대 유치를 실현하기 위한 실마리를 풀어내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 동서부권은 의대 유치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경쟁이 아닌 상생하는 협력 관계가 돼야 한다"며 "지역 역량을 결집하고 의대 유치를 구체화할 수 있는 공론화와 특별법 발의 등 단계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kd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