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기현 '조기전대론'에 安 "권성동 체제"…당권주자 주도권 신경전

金 "당헌당규 부합하면 최선의 선택인가"…安 "조기전대, 혼란 부추겨"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2022-07-21 11:59 송고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국정에 관한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마친 후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국정에 관한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마친 후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2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의 신경전이 점차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체제가 권 원내대표의 사적 채용 논란 등으로 흔들리면서 주요 당권 주자들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높이면서다.
21일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의원이 권 원내대표를 엄호하고 나선 가운데 또 다른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조기전대론'에 힘을 실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은 의원총회에서 결의한 대로 현 당 대표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는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흔들림 없이 나아가야 한다"며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상황에서 조기전대론은 주장해도 당장 실현될 수 없으며 혼란만 부추길 뿐"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국민의힘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국민께서 연이어 승리하게 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혼란에 빠져 있다"며 "지난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과 내로남불로 실망한 국민께서 정권교체로 변화를 기대하셨지만 아직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은 하루빨리 대한민국의 복합위기를 극복할 최고사령탑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당정이 뭉쳐야 할 때"라며 "내부에서부터 일치단결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당의 안정과 화합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의 전국 순회에 대해서는 "정치인이 정치적인 어떤 생각을 갖고 행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라며 "다만 널리 알리고 그런 것보다는 자숙하는 형태가 이 대표와 당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에 대해 "몇 번 국민 정서와 다른 발언들 때문에 본인으로서도 곤혹스러운 경험을 했을 것"이라며 "다시 실수 반복하지 않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그 기조로 흔들림 없이 나간다면 정부·여당이 똘똘 뭉칠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와 함께 대표적인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인 장제원 의원도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그는 이날 국회 본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의원님들이 하신 말씀에 대해서까지 제가 이렇다 저렇다 (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장 의원은 전날(20일) "(당) 기조국 유권해석을 의원님들이 받아들여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를 결의했고 결의문까지 나왔다. 지도체제 문제로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장 의원은 권 원내대표의 이날 국회 후반기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현재와 과거 정부에 대한 진단, 또 개혁 과제에 대해 정확하게 잘 짚었다"며 "앞으로 우리 국정 과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 아주 잘 지적한 좋은 연설이다. 베리 나이스(아주 좋았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김기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 대표가 6개월 동안 당원권이 정지됐다가 다시 복귀를 했다, 그런데 별문제 없이 잘 돌아간다, 이렇게 평가하는 것은 무리한 얘기 아니겠나"며 "이 대표가 복귀하면 윤리위 결정이 옳은지 어떤지 여부를 떠나서 결국 내부의 갈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고 우리 당 지지율도 하락하고 있다. 이 추세가 지금 멈추지 않고 있다"며 "집권 여당이 집권 초기 불과 2달여 만에 이런 상황에 직면한다면 절체절명의 위기라는 의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도부는 정책의 비전과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 홍보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데 지금 별로 안되고 있다"며 "당헌·당규에만 부합하면 국민여론에 부합하는 것이고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인가. 차기 총선이 이제 1년 반 남짓 남았는데 우리가 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현 상황을 돌파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기 전당대회가 당헌·당규 위반이 될 수도 있는 데다 당권 쿠데타로 비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해진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집권당이 정부를 도와서 대통령을 뒷받침해서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당내 주도권 싸움, 당권 경쟁에 쏠려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런 것들이 국민의 기대와 동떨어져 있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직무대행 체제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이 하나씩 노출되고 있으니까 다른 의견이 분출되는 것 아닌가 싶다"며 "저는 비상대책위원회가 맞는다고 본다. 하지만 전당대회를 통해서 당 대표를 새로 뽑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대표, 원내대표가 쌍두마차가 돼서 전력 질주를 해도 제대로 뒷받침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다. 1인 체제로 가면 기본 일정도 소화가 잘 안된다"라며 "꽉 막힌 당정 난맥을 뚫어줄 비대위원장이나 위원들을 채워야만 가능한 상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