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성동 "윤리위 징계의결 즉시 효력…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지금까지 모든 징계처분 윤리위원장이 직접 통보"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에 "최고위와 논의한 적 없어"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김유승 기자 | 2022-07-08 10:14 송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와 관련해 "윤리위원회의 징계 의결 즉시 효력이 발생해 당 대표 권한이 정지되고 그 권한은 원내대표가 직무대행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징계 효력의 발생 시점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실무자 보고에 의하면 지금까지 모든 징계처분은 윤리위원장이 직접 처분결과를 통보했다"고 했다.

이어 "이것(이 대표 징계)을 사고로 봤을 때는 '직무대행' 궐위로 보면 '권한대행'이 된다고 보고받았다"며 "과거 김순례 최고위원의 경우 5·18 관련 망언 등으로 3개월 당원권 정지 기간 이후 최고위에 복귀한 전례가 있다. (이 대표는) 6개월간 업무가 정지되는 '사고'로 해석돼 직무대행 체제로 보는 게 맞는다는 게 다수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이번 징계에 대한 '불복' 의사를 밝혔다는 질문에 "당 대표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으로서 윤리위원장이 징계처분 의결서를 다 통지했다"며 현 체제를 '직무대행 체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징계 처분권 자체가 당 대표에게 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납득할만한 상황이 아닌 경우 징계처분을 보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 징계로 인한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최고위원과 논의해본 적 없다"고 했다. 최고위 소집이나 중진회의 소집 등 후속 대책에 대해서는 "논의를 거쳐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