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첫 당정, 화기애애…尹지지율·이준석 거취 거론 안돼"(종합)

당정,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 신속집행…추석 민생대책 마련키로
허은아 "필요한 사안 있을 때 수시로…매월 고위 당정 열기로"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최동현 기자, 이밝음 기자 | 2022-07-06 15:11 송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대)협의회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됐다. 이날 당정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오는 8월 중 추석 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간 갈등과 이로 인한 이 대표의 거취문제, 최근 하락세를 기록 중인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당정협의 브리핑을 열고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및 에너지바우처, 법인택시·버스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8월 중 추석 민생대책 선제적 마련 등 추가 민생안정 방안 조속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물가 등 민생안정이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했다"며 "물가상승을 견인하고 민생 체감이 높은 석유류, 농축수산물 식품 분야에 대해 이미 발표된 대책의 집행을 가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또 "당에서는 취약계층 생활안정 핵심생계비 부담완화를 위한 민생대책으로 예산 이전용 기금 변경, 할당 관세 확대를 요청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로 당에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현장방문 제안했고 정부는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정책수립 추진과정에서 당정이 원팀이 돼 적극 협력하고 계기 시마다 당의 물가 민생안정 특위와도 민생대책 방안을 긴밀이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 기대를 입법 동력으로 삼아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 등 국민의 삶에 직결된 법안의 입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며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규제개혁 법안, 기업투자 및 부동산 규제 합리화 법안, 각종 세법개정안,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전환하는 법안 등을 최우선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아울러 허 대변인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역량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 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안과 제도 선진화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하기로 했다"며 "논의한 주요 법안에 대해 당정 간 긴밀히 협력하면서 여야 협의를 활성화하고. 조속 시일 내 입법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앞으로도 주요 입법을 추진하기 위한 협의 채널을 상시 운영하면서 장애 요인을 적시에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당에서 추진 중인 100일 작전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거두도록 당정 합심해 노력하고 그 결과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허 대변인은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협의회 분위기가 좋았다. 서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동의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당에서 요청하는 사안을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까지 모두 다 말했고, 그에 맞춰 총리와 각 수석들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 대표 거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냐는 질문에 허 대변인은 "그런 부분은 거론되지 않았다"며 "(당내 갈등에 대한 우려 목소리는) 전혀 안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 지지율에 대해서도 "관련 말씀은 없었다"고 했다. 다만 "소통과 홍보 중요성에 대해 이미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정책에 7정도의 시간을 쓴다면 3정도는 소통하면서 (정책을) 알리는데, 어쩌면 3보다 더 큰 시간을 (알리는데) 시간을 써야 하지 않을까 (정부 측에서)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필요한 사안이 있을 때 수시로 당이든 정부가 요청해 고위 당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기적으로는 매월 모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