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계룡대서 전군지휘관회의 "北 도발시 신속·단호히 응징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계룡대서 회의 주재
"제2창군 수준으로 국방 재설계, 과학기술강군으로"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2022-07-06 12:48 송고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022년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군 지휘관들의 거수경례를 받고 있다. 2022.7.6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오대일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022년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군 지휘관들의 거수경례를 받고 있다. 2022.7.6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오대일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군(軍)에 명령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3군 본부가 있는 충남 계롱대에서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계룡대에서 이 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제2의 창군 수준으로 국방 태세 전반을 재설계하면서 국방 혁신 4.0으로 과학기술 강군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군에 네 가지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국민의 안전과 재산, 영토와 주권을 지킨다는 것은 군의 기본적인 사명"이라며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의지를 단호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한미 동맹에 기반한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며 "우리 군 독자적으로 한국형 3축 체계(킬 체인,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 대량응징보복)를 구축해 북한 핵 미사일 위협을 압도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춰 나가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 강군 육성에 매진해 주기 바란다"며 "확고한 대적관과 엄정한 군기가 무너진다면 첨단과학기술 강군이 되더라도 소용이 없는 만큼 엄정한 군기를 통해 국민이 신뢰하는 강군의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 우리 군이 싸워 이길 수 있는 국방태세를 확립하고 국방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국방 예산을 확충하고 법령과 제도를 정비할뿐 아니라 우리 사회가 제복 입은 용사들을 존중하는 풍토가 조성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항상 군을 신뢰하고 군 지휘 체계의 확립이야말로 군대다운 군대의 기본이라 생각한다"며 "작전 현장 지휘관의 지휘권을 충분히 보장하겠다. 우리 정부는 군 지휘 체계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능력 획기적 강화 △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 전력화 추진 △군 간부 근무 여건 개선 및 지휘관 지휘권 보장 △자랑스러운 군복무와 보훈 문화 등 '국방 정책 방향과 추진 방안'을 보고 받고 참석자들과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후 군에 대한 신뢰와 감사의 의미로 전군의 4성 장군 7명에게 특별히 제작된 지휘봉을 수여했다.

회의에는 이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등 국방부·합참·각 군 및 기관의 주요직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협업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주요 직위자도 함께 했다.


ic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