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한 관영매체도 '대남 비난전' 가세… '강 대 강' 행보 심화

윤석열 대통령 겨낭 '남조선 당국자' 처음 언급
선전매체 비난보다 수위 높아… 강경 기조 반영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22-06-30 11:11 송고 | 2022-06-30 13:55 최종수정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이 주로 선전매체를 통해 전개하던 한미를 향한 비난전을 관영매체를 통해서도 쏟아내기 시작했다. 북한의 대남 '대적 투쟁'과 대외 '강 대 강' 기조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제정치연구학회 연구사 명의로 작성한 '아시아태평양은 북대서양이 아니다'는 글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 대통령을 두고 "불구덩이에 두 발을 묻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30일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자신들을 돈세탁 및 테러 자금 방지와 관련한 '고위험국'으로 재지정한 데 대해 '미국의 대조선(북) 적대시 정책'에 노골적으로 편승했다고 반발했다.

통신은 미국이 "대조선 압살 책동에 국제기구까지 끌어들여 우리의 자주적 발전을 억제하려는 흉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미국 특유의 날강도적이고 파렴치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한동안 주로 선전매체나 외무성 사이트에 게시한 개인 필명 비판으로 한미의 대북 행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해왔다. 선전매체는 북한의 선전선동 활동을 목적으로 개설한 것이기 때문에 당국의 공식 입장으로 해석되지 않는 '급'이 낮은 매체다.

문재인 정부 시기 김여정 부부장, 외무성 부상 등 권위 있는 인물의 담화나 당국의 공식 성명을 제외하고 북한의 '대남 비난 기능'은 선전매체가 담당하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에서도 몇 년 전부터 대남·대미와 관련한 일반적인 기사는 거의 사라진 모습이었다.
그랬던 북한이 다시 관영매체에 한미를 겨냥한 기사를 게재하며 '비난전'을 전개한 것은 윤석열 정부 출범에 즈음해 변화한 북한 내부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 8~10일에 개최한 당 중앙위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대적 투쟁'이란 표현을 썼다. 대외 사안에 있어서는 '강 대 강'과 정면승부가 투쟁의 원칙이라고 천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특히 29일 기사에서 윤 대통령에 대해 '남조선 당국자'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북한의 관영매체가 윤 대통령에 대해 언급한 것은 윤 대통령의 공식 취임 후 처음이다.

통신은 '남조선 당국자'라는 중의적인 표현을 썼지만 남북관계가 원활하던 때 우리 측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불렀던 것에 비하면 예우를 차리지 않은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선전매체를 통해 이미 '윤석열 패당' 등의 거친 언사를 구사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아직 관영매체에서의 표현은 '수위 조절'을 하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야 북한이 대남 '대적 투쟁' 기조를 확정하고 대남기구인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교체하는 등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비난 수위는 점차 올라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은 올해 초부터 연속된 미사일 시험발사로 도발 행보를 강화했고 제7차 핵실험을 준비하는 동향도 내비쳤다. 이달 전원회의를 기점으로는 눈에 띄는 '군사 도발'은 없는 상태지만 내부로는 오히려 대남 및 대외 강경 기조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해 보인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