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다시 불거진 MB 사면론…이재용·김경수 포함 대사면 요구도(종합)

이재오 "尹대통령 첫 사면, 규모 넓히는 것이 정치적 의미에 합당"
조해진 "MB사면, 지금도 늦어"…김태호 "이재용·김경수 포함 대사면"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김유승 기자 | 2022-06-29 15:48 송고
이명박 전 대통령. 2020.10.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2020.10.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에 따라 여권에서 다시 사면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야권 인사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사면 폭도 넓혀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친이명박계 좌장으로 통했던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사면을 하고 퇴임해야 하는데 조금 늦었지만, 일단 (형집행정지로) 나오셔서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안 되는 건데 잡아넣었으니까 이제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고문은 "공과를 따져서 4년 3개월이나 구속했으면 당연히 석방하는 것"이라며 "그게 공정과 상식이다. 민주당이 자기네들 정치 보복으로 잡아갔는데 뭐 할 말이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면 시 당내 2030 이탈 우려가 나오는데 대해 "쓸데없는 소리"라며 "자기네들 당 출신 대통령이 국가에 기여한 일도 생각을 해야 한다. 양심 있는 2030이라면, 진짜 정의로운 2030이라면 자기네들이 먼저 앞장서서 석방하라고 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김 전 지사·이 부회장 등을 포함한 대사면 필요성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고 첫 번째 사면이니까 사면의 규모는 넓히는 것이 정치적 의미에 합당하다"며 "명색이 당의 상임고문인데 구체적으로 사람의 이름을 거론해 사면해야 한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했다.
친이계인 조해진 의원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문 전 대통령이 퇴임하기 전에 결자해지해서 이 전 대통령도 사면했어야 한다. 그럼 형집행정지도 필요 없었을 것"이라며 "새 정부가 일단 건강이라도 지킬 수 있도록 급하게 형집행정지 신청을 받아준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형집행정지 기간을 마치기 전에 사면까지 됐으면 한다"며 "문 전 대통령이 책임을 회피하고 비겁하게 다음 정부에 넘기는 바람에 지금도 많이 늦어졌다"고 지적했다.

김태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제가 초비상 상황이다. 안보 상황도 심상치 않다.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IMF 때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들을 사면한 것은 대통합으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결단이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민적 공감이 부족해도 국익적 관점에서 필요하면 지도자는 고뇌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 경제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는 이 부회장은 물론 건강이 악화된 이 전 대통령, 김 전 지사까지 대통합을 위한 대사면을 단행해야 한다"며 "여야를 떠나 모든 국민이 위기 극복 대열에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