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상일 당선인, 경전철 별도요금 200원 폐지 약속 이행하라”

용인경전철노조, 기자회견 갖고 당선인에 촉구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2022-06-29 13:19 송고
용인경전철노조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에서 이상일 당선인에게 별도요금 폐지 약속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 News1 김평석 기자
용인경전철노조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에서 이상일 당선인에게 별도요금 폐지 약속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 News1 김평석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용인경전철노조)는 29일 이상일 시장 당선인을 향해 “경전철 다단계 운영 철폐, 별도요금 200원 폐지 등 후보시절 노조와 한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용인경전철노조는 이날 오전 용인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전철 운영과 관련해 인수위에서)지금까지 아무런 논의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31일 용인경량전철 차량기지 로비에서 이상일 후보와 캠프 관계자로부터 노조가 보낸 ‘용인경전철 공공성 및 안전성 강화 정책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받았다”며 "이 후보 측은 답변서를 통해 ‘민간 위탁 운영 중지 등 노조가 제안한 다수의 정책제안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지만 인수위가 꾸려진 이후에도 관련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노조가 전달한 정책질의서는 △공공성 △대중교통 △노동존중·안전운영 3개 분야 12개 정책 요구안으로 이뤄져 있었으며 정책 요구안에 찬성, 반대, 기타 의견 등을 표기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용인경전철은 용인시→시행사→운영사로 이어지는 다단계 위탁이라는 복잡한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용인시와 시행사가 맺은 실시협약 가운데 ‘전문 운영사를 둘 수 있다’는 조항 하나로 운영사가 용인시의 관리감독 권한을 무력화시키고 운영비 일부를 이익으로 가져가고 있다”며 “이는 경전철 유지보수와 인력확보, 이용자 편익증신 등 시민이 누려야 할 권리를 막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용인시는 (정상 요금 외에)경전철 이용시 부과되는 별도요금 200원을 시민에게 9년동안 부담시키고 있다”며 “출퇴근 하는 어른 기준으로 연 10만원 가량인데 이는 세금을 이중으로 부과하는 것과 같다”며 폐지를 촉구했다.

용인경전철노조는 민간 위탁 운영 폐지, 근로환경 개선, 별도요금 폐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월 1일부터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ad2000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