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군 '무인항공기 코딩 경연대회' 8월21일까지 참가 신청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22-06-29 14:46 송고
(공군 제공)© 뉴스1

공군이 제43회 공군참모총장배 '스페이스 챌린지 2022 무인항공기 코딩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공군에 따르면 올해 대회는 작년에 우리 공군이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미라클 작전'(아프간 특별기여자 국내 이송)을 모티브로 삼아 △정찰비행 △구조비행 △편대보급 등 3개 종목으로 진행된다.

정찰비행 종목 참가자는 지정된 개수의 장애물을 회피하고 목적지(원형 과녁판)에 무인항공기(드론)를 정확히 착지시킬 수 있도록 코딩을 해야 한다.

또 구조비행 종목 참가자는 장애물을 회피해 구조지점에 무인항공기를 임시 착륙시킨 뒤 재이륙해 목적지에 정확하게 착지시키는 과정을 하나의 코딩으로 수행해야 한다.

편대보급 종목은 3~5명이 1개 팀을 이뤄 일정 시간 동안 각자의 무인항공기로 지정 장소에 보급품을 반복적으로 투하하는 종목으로서 투하한 보급품 개수가 많을수록 높은 성적을 받는다.
이번 대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은 3개 종목 가운데 희망 종목을 선택해 오는 8월2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spacechallenge.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한 뒤 종목별 임무 수행 영상을 게재한 유튜브 웹페이지 주소(URL)를 제출하면 된다.

공군은 참가자들이 제출한 영상을 평가해 오는 9월14일 결선 진출자 총 72개 팀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장 심사로 진행되는 대회 결선은 10월22일 '2022 사천에어쇼' 특설경기장에서 진행된다.

공군의 '스페이스 챌린지' 대회는 지난 1979년 모형항공기 경연대회로 시작됐다. 작년과 올해 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고려, 온라인 중심의 드론 코딩 대회로 진행되지만, 내년부턴 글라이더와 고무동력기 유·무선조종, 물로켓 등 종목도 재개될 전망이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