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 ‘경제부지사’ 추진에 도의회 “우리가 거수기냐”

임기만료 직전 관련조례안 제출에 불편한 심경, 안건은 통과
후보군에 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 염태영 전 수원시장 거론

(수원=뉴스1) 송용환 기자 | 2022-06-28 16:55 송고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가 28일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변경 관련 안건을 원안가결 했다. 사진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지난 23일 인수위 사무실에서 제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경기도지사직인수위 제공)/© 뉴스1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가 28일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변경 관련 안건을 원안가결 했다. 사진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지난 23일 인수위 사무실에서 제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경기도지사직인수위 제공)/© 뉴스1

“임기만료 이틀을 앞두고 중요한 ‘경제부지사’ 관련 안건을 심의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우리가 거수기냐.”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가 28일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변경 관련 안건을 심의하면서 졸속 추진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기재위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집행부에서 제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가결 해 29일로 예정된 본회의로 넘겼다.

개정조례안은 경제부지사로의 명칭 변경과 함께 현 행정1부지사 소관 도시주택실·도시정책관·공정국·농정해양국, 행정2부지사 소관 경제실, 평화부지사 소관 평화협력국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평화부지사 소관인 소통협치국과 인권담당관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바뀐다. 경제부지사는 김동연 도지사 당선인의 '민생경제 회복' 관련 정책을 진두지휘 하게 된다.

문제는 이 개정조례안이 긴급사안이라는 이유로 입법예고도 거치지 않고 지난 27일 오후 기재위로 넘어왔다는 점이다. 28일 안건 심의 역시 기재위 일정이 완료됨에 따라 원포인트로 급하게 열렸다.

이와 관련해 김중식 의원(민주·용인7)은 “민선 8기가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 우려되는 점이 있다. 왜 이렇게 서두른 것인가”라며 “(갑작스러운) 안건 제출은 도의회가 무조건 통과시켜야 하는 전제가 되는 것이다. 우리를 거수기로 만드는 것이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정희시 의원(민주·군포2)도 “제10대 도의회 임기가 이틀 남았는데 지금 이 안건을 심의하는 것이 적절한가. 김동연 도지사 당선인이 협치를 얘기하는데 이게 맞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기재위의 유일한 국민의힘 소속인 이제영 의원(성남7)은 “경제부지사를 두는 취지에 공감하지만 기존 평화부지사에 어떤 문제가 있었고, 경제부지사 임명 시 어떤 성과가 예상되는지 등 설계부터 촘촘히 돼야하는데 충분한 검토가 이뤄졌나”라며 “개정조례안 통과에 반대하고 싶지만 표결에서 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향후에는 (안건 제출과 관련해) 충분한 논의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경제부지사 후보군에는 김동연 당선인의 측근인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현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이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다만 민주당 이천시지역위원장직을 차지할 것인지 여부에 따라 유동적인 상황이다.

현재 이천지역위원장에는 김 전 차관을 비롯해 엄태준 현 이천시장, 성수석 도의원(이천1), 최혜영 전 청와대 행정관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김 전 차관이 지역위원장이 될 경우 다른 인물을 찾아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유력한 경제부지사 후보로 지목된다.

김 전 차관이 이천지역위원장이 될 경우 대안으로는 3선 수원시장으로서 김 당선인과 경기지사 후보직을 두고 경선에서 경쟁한 행정전문가인 염태영 전 시장이 꼽힌다.


s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