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영세 "'북핵은 南 겨냥 아니다'는 말 분명히 틀렸다"

외신기자클럽 간담회 "北, 한미 동시 공격 바랄 수도"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2-06-27 16:12 송고 | 2022-06-27 16:39 최종수정
권영세 통일부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권영세 통일부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7일 "현재로서는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한 공격력과 대한민국을 상대로 한 공격력을 동시에 갖기를 바라는 상황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북한의 최근 시험발사가 단거리 위주인 점이 시사하는 바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 핵이 대한민국을 겨냥하는 게 아니라고 했던 분들은 분명히 틀렸다고 지적하고 싶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탄도미사일의 사거리가 롱(long)에서 숏(short)으로 바뀌고 있는 부분은, 그리고 (핵무기가) 전략핵에서 전술핵으로 바뀌는 부분은 핵무기의 타깃이 대한민국을 겨냥한 거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핵무기들을 개발하는 데서 이제 대한민국을 상대로 핵무기를 개발하는 쪽으로, 전반적으로 전략을 바꾸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이른 것 같다"고 부연했다.

권 장관은 또 이날 북한의 핵 실험과 관련해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모든 준비는 완료돼 있고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정치적인 결단만 남았다고 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권 장관은 북한이 아직 핵실험을 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분명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북한도 나름대로 핵실험으로 인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외 정세를 좀 보고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은 역내 평화 뿐 아니라 국제평화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인 만큼 미국과 중국을 포함해서 특히, 북한에 대해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중국과 국제사회가 북한이 핵실험을 자제하도록 계속해서 충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