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영세 "北 리선권과 언제든, 어디서든 대화 용의"(종합)

장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대화 통해 현안 푼다는 일관된 입장"
대북 인도적 지원 관련해선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지속할 것"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2-06-21 18:03 송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 2022.6.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 2022.6.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1일 북한의 새 대남총책에 임명된 리선권 통일전선부장과 "언제 어디서든 어떤 형식이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공식적으로 대화 의지를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북한의 전원회의 보도를 통해, 북측이 리선권 통전부장 등 대남·대외 인선을 새로이 한 것을 보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린 간담회를 통해 대북 주무부처로서의 통일부의 목표를 설명했다. 그는 △경색된 남북관계를 대화국면으로 전환해 가도록 더욱 노력할 것 △북한의 도발을 실효적으로 억제하고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 △북한의 추가 도발 여부와 대남 입장, 내부 동향 등 정세의 흐름을 보아가며 대화 국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권 장관은 또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남북간 모든 현안을 풀어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리선권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리선권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지난 2018년 대화 국면에서 남북의 주요 고위급 회담에 주로 관여했던 리선권은 지난 2020년부터는 외무상으로 일하다 지난 8~10일 진행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새로 통일전선부장에 임명됐다. 
이와 관련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이 리선권을 통일전선부장으로 발탁한 것이 '대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해석과는 별개로 북한의 책임있는 당국자와 남한의 책임있는 당국자가 만나 모든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겠다는 의미"라고 권 장관의 발언을 부연했다.

또 2018년에 통일부 장관의 '카운터 파트'였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아닌 통일전선부장에게 대화를 제의한 이유에 대해선 "북측의 책임있는 당국자로 지목될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 상관없다"라며 "현재 조평통 위원장이 공석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상황에서 리선권 부장이 임명됐기 때문에 얘기를 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고위당국자는 '대화 의제'에 대해선 "남북 현안에 대한 거라면 뭐든지 상관없다"면서 "핵과 관련된 문제든 보건 문제든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용의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권 장관은 한편 북한의 7차 핵실험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 문제는 더 이상 남북한 문제가 아니게 된 만큼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하에 더 강한 대북제재, 한미 군사 공조 방안을 강구 중"이라며 "대북 독자제재도 가능한 부분 있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핵실험 시점에 대해서는 "갑자기, 혹은 내년 3월에 단행될 수도 있다고 본다"라며 북한의 핵실험 시점을 예측할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권 장관은 이어 "북한에 이 자리를 빌려 말하고 싶은 것은 핵 관련 기술 진전은 이룰 수 있을지 모르나 북한 자신의 안보력 약화와 경제 위기로 귀결될 것이란 걸 분명히 알아야 한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권 장관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해 일관된 원칙 하에 추진해 나갈 것과 △국민,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통일·대북정책을 만들어 나갈 것 등을 중점 추진 사안으로 밝혔다.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선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장내성 전염병 전파 등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며 대북 지원은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지속해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권 장관은 또 국회 원 구성이 마무리 되는대로 북한인권재단 출범에 조속히 합의해줄 것을 여야에 요청할 것이라며 "저부터 발로 뛰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북한인권을 수단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한다면, 북한인권 정책 대안 개발 및 조사 연구 등 북한인권법에 명시된 재단의 기능을 토대로, 북한주민들의 인도적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또 '이산가족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는 문제 등에 대해서는 "정부가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폭넓게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 때 폐지 논란이 일었던 통일부의 역할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통일의 주무부처"라면서 "대화·협력 기능 부문은 고유기능인 만큼, 당연히 존치하고 강화시켜 나가되, 전체적으로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존치' 의사를 강하게 피력했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