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용자 지갑에 개입" 철회했지만…솔렌드가 남긴 디파이 탈중앙성 논란

솔라나 기반 디파이 솔렌드, 사용자 지갑에 접근하려던 기존 제안 없애
"디파이 개발사가 사용자 자산 뺏을 수 있어" 논란 지속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2022-06-21 12:02 송고
솔라나 기반 디파이 서비스 솔렌드'가 사용자의 지갑에 개입하려고 하면서 디파이 업계의 탈중앙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솔렌드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솔라나 기반 디파이 서비스 솔렌드'가 사용자의 지갑에 개입하려고 하면서 디파이 업계의 탈중앙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솔렌드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사용자 지갑에 개발사가 개입하기로 하면서 논란을 빚었던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서비스 솔렌드(Solend)가 결국 기존 계획을 철회했다. 개발사가 사용자 지갑에 접근할 경우, 디파이의 기본 원칙인 탈중앙화가 깨진다는 비판이 잇따른 탓이다.
기존 계획은 철회했으나 솔렌드는 디파이 업계에 중요한 점을 시사했다. 솔라나 블록체인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해도, 탈중앙화된 서비스가 특정 사용자의 자산에 접근해선 안된다는 원칙이 공론화된 것이다.

◇'탈중앙화' 사라진 디파이…솔렌드에 무슨 일이?

앞서 지난 19일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대출 서비스 솔렌드는 개발사가 사용자의 지갑에 개입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제안을 투표에 부쳤다. 디파이 서비스들은 사용자 커뮤니티가 투표를 통해 서비스의 크고 작은 사항을 결정하는 탈중앙화자율조직(DAO) 방식으로 운영된다. 해당 제안은 97%의 찬성 표를 받아 통과됐다.

제안 내용에 따르면 솔렌드 개발사인 솔렌드랩스는 대규모의 암호화폐 솔라나(SOL)를 담보물로 맡긴 일명 '고래' 지갑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대규모의 강제청산이 발생해 솔라나 블록체인 생태계가 붕괴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만약 솔라나 가격이 22.3달러까지 떨어질 경우, 고래 대출금의 20%에 해당하는 2100만달러(약 270억원) 치 암호화폐가 강제청산당하게 된다. 청산은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이뤄진다. 이 때 대규모 청산이 발생할 경우, 해당 물량을 받아줄 수 있는 DEX도 없을 뿐더러 청산으로 인해 솔라나 블록체인 상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

또 대출금을 상환하기도 전에 솔라나 가격이 더 크게 떨어질 가능성도 크다. 일각에서는 솔렌드에서 대규모 청산이 발생할 경우, 솔라나 가격이 테라 사태 때처럼 '제로(0)'가 될 수 있다는 추측까지 나왔다.

이에 솔렌드랩스는 고래 계정에 임시로 접근해 청산이 장외거래(OTC) 시장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을 투표에 부쳤다. 제안은 절차대로 통과됐지만, 디파이 업계에선 해당 제안이 탈중앙화 원칙을 무너뜨렸다는 비판이 계속 이어졌다.

솔렌드랩스는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이고, 지난 20일 기존 제안을 무력화하는 제안을 다시 투표에 부쳤다. 고래 지갑에 접근하는 것 대신 다른 해결책을 찾겠다는 게 해당 제안의 내용이다. 이 제안은 찬성 148만표를 얻으며 통과됐다.

◇딜레마 빠진 디파이…"사용자 자산 통제해선 안돼"

계획은 엎질러졌지만,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키기 위해 탈중앙화 원칙을 깨려고 했던 솔렌드의 선택에 대해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솔렌드가 고래의 지갑을 통제한다면 솔라나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할 순 있겠지만, 디파이 개발사가 특정 사용자의 자산을 몰수할 수 있다는 점도 보여줄 것"이라며 디파이 서비스들이 딜레마에 빠졌다고 분석했다.

트위터 계정 'cryptokk.eth'도 솔렌드의 트윗에 "개발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사용자의 자산이 개발사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며 "(솔렌드) 플랫폼으로부터 탈출하는 게 답"이라고 밝혔다.


hyun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