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태안군, 장마철 앞두고 농작물 가뭄대책 총력

농기계 임대료·농작업료 감면 기간 연장

(태안=뉴스1) 김태완 기자 | 2022-06-21 10:50 송고
가세로 태안군수가 지난 3일 한해대책 사업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스1
가세로 태안군수가 지난 3일 한해대책 사업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스1

충남 태안군이 장마철을 앞두고 관내 농작물 관리를 위한 막바지 가뭄대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지속적인 가뭄에 따른 농작물의 생육저하, 생리장해 및 병해충 발생 등으로 생산량 저하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10일부터 가뭄 해갈 시까지 농업기술센터 내에 영농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가뭄이 이어지면서 벼는 물 부족과 염도 상승으로 생육불량 및 고사 피해가 나타나고 있고 고추와 고구마 등 밭작물에서는 칼슘 결핍 등 생리장해가 늘어나고 활착이 지연되는 등 영농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군은 영농종합상황실을 통해 영농현장을 중점 지도하는 한편 농업인 고통 분담을 위해 농기계 임대료 및 농작업료 50% 감면 시행 기한을 기존 6월 말에서 7월까지로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장마가 시작되기 전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각 작물별 대응 방법을 적극 알리고 진딧물과 갈색날개매미충 등 해충 발생을 막기 위한 방제약제 적기 살포를 지도하는 등 막바지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논 염도 상승 시 물 흘러대기가 필요하며 밭작물은 올해처럼 가뭄이 지속될 경우 스프링클러보다는 점적호스나 분수호스가 효과적”이라며 “밭작물은 파종 후 관수 또는 볏짚, 산야초 등으로 피복하고 평소보다 조금 더 깊게 심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ktw34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