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BCG X 자비스앤빌런즈 "국내 긱이코노미 연평균 약 35% 성장 예상"

금융의 미래: 긱이코노미 시대, 당신의 플랫폼은 준비됐습니까? 보고서 발간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22-06-21 09:36 송고
© 뉴스1
© 뉴스1

경영전략 컨설팅 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와 택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는 공동으로 ‘금융의 미래: 긱이코노미 시대, 당신의 플랫폼은 준비됐습니까?’ 보고서를 발표하고, 현재 연간 채용 건수 1.2억건인 국내 긱(Gig)이코노미 규모가 향후 5년간 매년 연평균 약 35% 성장, 2026년 연간 채용 건수 5.5억건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또 지금은 배달 배송 위주인 긱이코노미가 곧 도소매 식음료업 등으로 크게 확산돼 고용 시장의 주요한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규모는 급성장한데 반해 긱워커의 근무 만족도는 낮았으며, 관련 제도와 정책이 불충분해 고용자 및 긱잡 종사자가 불편한 점이 많고, 종사자들이 사회안전망 및 금융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건강한 긱이코노미 정착을 위해선 과제가 산적한 것으로 지적됐다. BCG와 자비스앤빌런즈는 보고서를 통해 잡 매칭과 긱워커의 금융∙소득 종합관리를 아우르는 종합 긱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또한 전통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 정부의 규제 재정비 및 긱워커의 권리를 보장할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통계청 조사를 기준으로 BCG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국내 전체 취업자 2600만 중 1천만명이 긱이코노미 종사자(긱워커)인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국내 긱이코노미 종사자 중 88%의 응답자가 앞으로도 이 직종에 계속 종사하고 싶다고 한 데에 주목했다. 이는 글로벌 평균 70%보다 18%p나 높은 수치이며, 특히 이 88% 중 60%는 ‘정규직 직업을 갖게 돼도 긱이코노미에 계속 종사하겠다‘고 답했다. 즉, 긱이코노미는 잠깐 나타났다 곧 사라질 반짝 트렌드가 아니라, 국내 노동시장에서 장기적인 근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이 확인된다.

보고서는 또 국내 근로자들이 긱이코노미가 단순히 하나의 근로 형태를 넘어, 삶의 큰 영향력을 미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BCG 설문조사에 따르면 “긱이코노미가 미래 근로 형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한국 근로자의 52%가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으며, 같은 질문에 대한 글로벌 설문 조사 결과보다 23%p 더 높았다.

긱이코노미에 대한 높은 관심은 빠른 시장 성장률로 나타나고 있다. BCG가 국내 업종별 잡매칭 시장 규모 성장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21년 현재 1.2억건으로 집계되는 긱시장 채용 건수는 5년간 연평균 35% 증가, 2024년에는 3.5억건, 2026년에는 5.5억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수치는 도소매, 개인서비스 등 업종마다 성장률 전망치 등의 요인을 감안해 각각 추산한 뒤, 합한 것이다.
지금은 배달과 배송이 긱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앞으로는 도소매와 식음료 업종에서 긱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도소매∙식음료 업종의 고용주는 최저 시급 상승으로 인건비 부담을 크게 느끼고, 근로자는 초단기 채용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변하고 있어 폭발적인 성장 여건이 갖춰진 상황이다.

한편, BCG는 본 보고서 작성을 위해 한국을 포함 총 12개국 1만 1,000명의 긱워커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자비스앤빌런즈 긱워커 빅데이터 분석을 종합해 한국의 긱이코노미 현황을 분석했다.


haezung22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