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병기, 공무원 피살 與 자료 공개 주장에 "미군 동의해야"

"월북 문제, 부차적인 문제…오죽하면 국힘도 출처 질책"
"해경, 근거 없이 똑같은 자료로 달리 판단"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2-06-21 09:19 송고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국가정보원 출신이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던 김병기 의원은 21일 국민의힘 측에서 당시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이렇게 예민한 정보를 미국이 쉽사리 공개하라고 동의하지 않으리라고 국민의힘도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시 정보 공유에 대해 "미군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협조가 아니고 미군이 동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시 국회 정보위 비공개회의를 언급하며 "보고서를 배포해 설명했는데 거기에 SI(Special Intelligence, 특수정보 첩보) 내용이 인용돼 있었다"며 "그래서 오죽하면 일부 의원들께서 이같이 예민한 출처를 아무리 비공개라도 의원들에게 설명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질책할 정도"라고 했다.

이에 사회자가 '그 의원들은 국민의힘 의원들이었나'라고 묻자 김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도 계시고 민주당도 있었다"며 "월북과 관련 의문은 제기했지만, 이게 문제 있다는 식으로까지 심각하지 않았다. 월북 문제는 당시엔 부차적인 쟁점 사안이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해경과 국방부가 '월북' 판단을 뒤집은 것을 두고는 "정책적 판단에 대해 정치가 개입돼서 수사를 끌고 가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새로운 자료나 근거가 나왔다면야 충분히 다시 검토해볼 수 있는데 똑같은 자료를 가지고 달리 판단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시 우리나라의 정보와 관련된 최고 분석관들이 여러 정황과 자료 즉, 사망자가 구명조끼를 착용한 점, 당시 조류 흐름, SI 첩보까지 종합해서 분석한 결과 군 정보당국과 해경, 국정원 등이 일치된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