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감사원 사무총장에 '월성원전 감사' 유병호 감사연구원장

윤석열 정부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 출신
"확고한 소신·진취적인 도전정신…조직 이끌 적임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2022-06-14 10:18 송고
유병호 감사원 감사연구원장.(감사원 제공)/ © 뉴스1

감사원은 신임 사무총장으로 윤석열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유병호 감사원 감사연구원장을 임명 제청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병호 감사연구원장은 1967년 경남 합천 출신으로, 대아고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법학과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4년 행정고시(38회) 합격 후 이듬해부터 공직생활을 시작, 1997년 감사원에 전입해 공공기관감사국장, 심의실장, 지방행정감사1국장, 국방감사단장, IT감사단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유 원장은 오랜 현장 감사 경험을 갖고 있는 정통 감사관으로, 비리의 근원적 문제를 원리원칙대로 철저하게 파헤치고 재발방지시스템 안착에 주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20년 10월 '월성1호기 조기폐쇄' 감사를 통해, 조직적인 감사증거 은폐 등 관계기관의 감사 방해에도 불구하고 결국 경제성이 졸속으로 평가돼 조기폐쇄 결정됐다는 사실을 적발했다.

또 서울교통공사 등의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친인척 채용실태를 파헤쳐 위법부당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 사례 등 원칙과 상식에 벗어난 공공기관 인사에도 제동을 건 바 있다.

감사원 측은 "유 원장은 확고한 소신과 함께 진취적인 도전정신으로 감사원을 활력 넘치고 역동적인 조직으로 이끌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ys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