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의 멘토 신평 "유창선 비판 적절…강신업 요청 거절 못해 '고문' 맡았지만"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2-06-14 08:10 송고 | 2022-06-14 09:21 최종수정
2021년 7월 24일 신평 변호사(왼쪽)은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 사실을 자신의 SNS에 소개했다. (SNS 갈무리) © News1
2021년 7월 24일 신평 변호사(왼쪽)은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 사실을 자신의 SNS에 소개했다. (SNS 갈무리) © News1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 중 한명으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가 자신의 우유부단함을 자책하는 것으로 유창선 박사-강신업 변호사 논쟁을 정리했다.

신 변호사는 13일 오후 자신의 SNS에 "유창선 박사가 강신업 변호사가 만드는 '매관매직척결국민연대'(매척연대)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판한 글이 보여 속이 뜨끔했다"며 자신이 매척연대 고문을 맡을 일을 지적했다.

신 변호사는 "며칠 전 강 변호사가 '들어달라'고 해 난 나이도 많아 그런 운동에 참여하기는 어렵고 정 필요하면 고문 정도로 넣으면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며 차마 청을 뿌리칠 수 없어 고문으로 이름을 올리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유창선 선생의 지성에 대한 신뢰가 크기에 그의 그 단체에 대한 비판이 맞지 않을까 싶다"며 "그렇다고 해서 별 의미 없는 고문을 맡기로 한 내 결정을 철회하고 거기에서 빼달라고 말할 용기는 나지 않는다"고 지금껏 그래 왔듯이 소신과 현실 적응의 어려움을 이번에도 겪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단체의 잘못된 점이 드러난다면 고문직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아직은 불분명한 점이 많다"라는 말로 당분간 지켜보겠다고 했다.

시사평론가 유창선 박사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팬클럽인 '건희사랑' 회장인 강 변호사가 '매척연대' 회원가입을 권유하고 있다며 "단지 사진의 공개 통로가 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결국 이렇게 되는 것이 문제다"라며 "언젠가는 터질 윤석열 정부의 지뢰라는 느낌이 든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의도한 바는 아니어도 이 단체가 이런저런 일에 끼어들면 결국 윤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비판이다.

그러자 강 변호사는 유 박사를 향한 육두문자를 날린 뒤 '매척연대'는 돈을 위한 단체가 결코 아님을 알리기 위해 "단체에 참여하는 인사를 소개했고 국내의 저명한 인사인 하창우 전 대한변호사 협회장과 신평 전 로스쿨 교수 등이 고문으로 참여한다는 사실도 공지했다"라는 점을 특별히 강조했다.

신평 변호사는 이 지점과 관련해 '요청을 거절치 못하고 그저 이름뿐인 고문 선에서 그쳤다'라는 나름의 해명을 한 것이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