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북경찰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사건' 건설사 대표 소환 조사

경찰 "관련수사 다각적으로 확인할 것"

(전북=뉴스1) 이지선 기자, 강교현 기자 | 2022-06-13 16:49 송고
전북경찰청/© 뉴스1 DB
전북경찰청/© 뉴스1 DB

경찰이 '전주시장 선거브로커 녹취록' 사건과 관련해 지역 건설사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13일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도내 중견 건설사 대표 A씨가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A씨는 지난 10일 전주시민회가 공개한 녹취록에 등장하는 건설사 3곳 중 한 곳의 대표다.

녹취록에는 A씨가 대표로 있는 건설사를 포함해 총 세 곳의 건설사가 전주시장 선거 경선 과정에서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전북경찰은 나머지 건설사 2곳에 대해서도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경찰관계자는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을 뿐, 향후 수사 내용이나 과정에 대해서는 밝히기 어렵다"며 "브로커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다각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으며, 관련됐다고 생각드는 곳은 모두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장 선거브로커 녹취록' 사건은 이중선 전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4월 사퇴기자회견에서 "정치 브로커가 당선 시 인사권을 요구했다"고 폭로하면서 수면 위로 드러났다.

이 후보는 당시 "(브로커가) 선거에서 이기려면 후보가 돈을 만들어와야 하는데,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달라고 했다"며 브로커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근거로 제시했다.

녹취록에는 현재 구속 기소된 전 시민단체 대표 등 브로커 2명과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 현직 지역 일간지 기자 1명, 정치권 인사와 건설사 등의 실명이 등장한다.

녹취록을 살펴보면 현직 기자 B씨는 "C씨(구속된 브로커) 돈 안 먹은 사람이 누가 있냐. 전라북도 주택관리 회장 D씨(구속된 브로커)가 옆에 있다"며 "D씨는 전라북도 모든 아파트 사업 중 용역 70%를 관리하고 있고 관리사무소 직원 3500명이 다 민주당 권리당원들"이라고 말한다.

또 B씨는 "(민주당 특정 후보를 언급하며) 그 후보는 C씨만 오면 요구하는 거 다 들어 주겠다고 했다. 혈서까지 써준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라북도 정치권에서 C씨 돈 안 받은 사람이 없다"며 "C씨가 불면 다 죽는다"고 관련 정치인 이름을 열거하기도 했다.

녹취록에서 B씨는 건설업체 실명도 밝혔다. 그는 "건설업체 3곳에서 7억∼8억원을 갖고 왔는데 이중선 예비후보가 이걸 안 받았다"며 "인사권과 사업권을 달라고 했는데 조작 선거 안 하겠다고 (안 받은 거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민회 등 지역 시민단체 27곳은 이번 브로커 사안과 관련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조만간 수사당국에 녹취록에 등장하는 건설사와 정치인 등을 대상으로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kyohyun2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