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북시민단체 '선거 브로커 사건' 건설사·정치인 고발 예정

"수사 미진…녹취록 등장인물들 직접 고발"
꼬리 자르기식 수사 우려… 몸통 밝혀내야

(전주=뉴스1) 이지선 기자 | 2022-06-13 15:19 송고
전주시민회는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개입 사건과 관련한 녹취록을 공개했다.(전주시민회 SNS 게시물 갈무리)2022.6.13/© 뉴스1
전주시민회는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개입 사건과 관련한 녹취록을 공개했다.(전주시민회 SNS 게시물 갈무리)2022.6.13/© 뉴스1

전북지역 시민단체들이 '선거브로커 녹취록' 사건과 관련해 지역 건설사와 당선인 등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시민회는 13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전주시장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브로커 사건에 대한 수사확대를 촉구하기 위해 녹취록에 나온 건설사와 정치인 등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주시민회에 따르면 현재 지역 시민단체 27개가 이번 브로커 사안과 관련한 수사를 확대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브로커 이외에도 녹취록에 등장하는 건설사 3곳을 비롯해 현직 자치단체장,당선인 등에 수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이 사건과 관련해 브로커 2명이 구속됐으며, 언론인 1명이 불구속 상태에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후 수사확대의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시민단체들이 우려하는 것도 이 부분이다. 꼬리자르기식 수사로 의혹이 덮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수사확대 촉구 차원에서 전주시민회는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브로커들이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 22쪽 분량을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브로커들에게 돈을 건넸다는 건설업체 3곳과 브로커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지역 정치인 7명이 등장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문옥 전주시민회 사무국장은 "녹취록을 보면 돈을 주고 받았다는 정황이 구체적으로 언급돼 있고, 특정 인물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사기관은 압수수색도 하지 않고 미진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거법은 공소시효가 6개월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빨리 진행해야한다"며 "의견을 모아 빠르면 이번 주 내로 경찰이나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협의를 통해 고발 대상의 범위와 고발인 형태, 접수 기관 등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사건은 이중선 전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4월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브로커가 당선 시 인사권을 요구했다"고 폭로한 뒤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불거졌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 당시 "(브로커가) 선거에서 이기려면 후보가 돈을 만들어와야 하는데,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달라고 했다"며 브로커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근거로 제시했다.

녹취록에는 현재 구속 기소된 전 시민단체 대표 등 브로커 2명과 수사를 받고 있는 현직 지역 일간지 기자 1명, 정치권 인사와 건설사 등의 실명이 등장한다.

이를 살펴보면 현직 기자 A씨는 "B씨(구속된 브로커) 돈 안 먹은 사람이 누가 있냐. 전라북도 주택관리 회장 C씨(구속된 브로커)가 옆에 있다"며 "C씨는 전라북도 모든 아파트 사업 중 용역 70%를 관리하고 있고 관리사무소 직원 3500명이 다 민주당 권리당원들"이라고 말한다.

또 A씨는 "(민주당 특정 후보를 언급하며) 그 후보는 B씨만 오면 요구하는 거 다 들어 주겠다고 했다. 혈서까지 써준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라북도 정치권에서 B씨 돈 안 받은 사람이 없다"며 "B씨가 불면 다 죽는다"고 관련 정치인 이름을 열거하기도 했다.

녹취록에서 A씨는 건설업체 실명도 밝히고 있다. 그는 "건설업체 3곳에서 7억∼8억원을 갖고 왔는데 이중선 예비후보가 이걸 안 받았다"며 "인사권과 사업권을 달라고했는데 조작 선거 안 하겠다고 (안 받은 거다)”라고 말했다.


letswin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