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AI 반도체 기업 찾은 이종호 장관…"AI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

6월 중 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 대책 발표 예정
한미 정상회담 참석 소감으로 "어깨 무겁다"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2022-05-24 16:17 송고
24일 오후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은 서울 강남구 소재의 AI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퓨리오사AI'를 방문해 업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과기정통부 제공) © 뉴스1
24일 오후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은 서울 강남구 소재의 AI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퓨리오사AI'를 방문해 업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과기정통부 제공) © 뉴스1

취임 후 첫번째 현장 방문으로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을 찾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AI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AI 반도체 육성 의지를 드러냈다.
24일 오후 2시쯤 서울 강남구 소재의 AI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퓨리오사AI'를 찾은 이 장관은 "AI 반도체 쪽은 시대적인 흐름에 의해서 산업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돼가고 있다"며 방문 계기를 밝혔다.

이 장관은 "전체 분야를 봤을 때 중요하지 않은 분야가 없다"면서도 "AI는 산업 전반에 쓰일 수 있는 보편적인 기술이 돼가고 있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가 좀더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해 이 자리에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 장관은 업계 관계자와의 간담회에 앞서 "AI 반도체는 아직은 초기단계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며 우리도 열심히 하면 충분히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라며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산·학·연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6월 중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과기정통부는 실증 사업 확대, 인력 양성 등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담아 내달 지원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반도체 전문가인 이 장관이 취임 후 AI 반도체 기업부터 찾은 데에는 반도체 분야 차세대 먹거리로 AI 반도체를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이 반도체 등 첨단기술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가운데 반도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AI 반도체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방문할 때 동행했다. 

정상회담 참석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 오실 때 금요일날 같이 자리에 있었고 토요일날 저녁에 연회장에 같이 있었다"며 "한마디로 제가 느낀 건 분위기가 굉장히 좋았고 앞으로도 잘 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항상 반도체에 대해서 강조를 많이 하신다. 그래서 저는 어깨가 무겁다"고도 밝혔다.

한편 이날 이 장관의 AI 반도체 기업 방문 일정은 최기영 전 장관의 행보와도 겹친다. 지난 2019년 최 전 장관은 취임 이후 첫 기업 현장방문 공식 일정으로 지능형 반도체 기업 '텔레칩스'를 찾은 바 있다.


g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