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 10월부터 빈집 사들인다…첫 대상지는 삼양동 '유력'

전담 TF 출범, 일정 앞당겨 비강남권 주거환경 개선 박차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2018-08-30 06:30 송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19일 서울 강북구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시민과 동고동락 성과보고회에서 강북 개발 계획 등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2018.8.19/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19일 서울 강북구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시민과 동고동락 성과보고회에서 강북 개발 계획 등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2018.8.19/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시가 박원순 시장의 '강북 집중 개발 계획' 중점 과제인 '빈집 매입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

당초 내년 매입에 나설 것이라던 계획을 앞당겨 오는 10월부터 매입을 실시해 주거환경 개선에 속도를 낸다는 목표다.

1차 매입 대상지는 박 시장이 한 달 간 옥탑방 생활을 했던 강북구 삼양동과 비강남권 도시재생사업구역 등이 유력시된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주 박 시장이 비(非)강남권 빈집 매입 계획을 밝힌 직후 도시재생본부 내에 '부동산(빈집) 매입 전담 TF팀'을 구성해 본격 출범했다.

TF에는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담당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부동산 매입 수요조사, 기금운용 등을 담당하는 총괄팀과 매입 검토·협의, 물권분석 및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사전협의팀 그리고 공가실태를 조사하고 매입을 추진하는 사업실행팀 등 3개팀으로 나눠 빈집 매입 작업을 전담하게 된다.

박 시장은 지난 19일 한 달 간의 삼양동 옥탑방 생활을 마치며 강북 우선 투자 계획을 통해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비강남권의 방치된 빈집을 매입해 청년 창업 공간, 청년 주택,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중 400가구를 우선 매입하고 2022년까지 빈집 총 1000가구를 사들여 청년·신혼주택 4000가구를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저층주거지의 72%를 차지하는 노후주택과 인근 낙후된 주거환경을 정비·재생해 열악한 강북지역 생활 인프라를 개선하고 주거 취약계층인 청년·신혼부부에겐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통계청 주택총조사를 보면 서울 내 빈집은 2000년 5만6642가구에서 2016년 9만4668가구로 67% 가량 늘었다. 이 중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이주물량 등을 제외하고 전력·수도를 1년 동안 사용하지 않는, 실제 비어있는 집은 2만여가구로 추산된다.

지난 2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통과되면서 빈집을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돼 빈집 재생 프로젝트는 탄력을 받게 됐다.

한편 TF팀은 당초 서울시가 밝힌 계획보다 앞당겨 당장 오는 10월부터 빈집 매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매입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 현장조사·사전협의를 거쳐 매입 물건을 확정한 뒤 10월부터 매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노후주택 등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가능하면 빨리 매입에 나서려고 추진 중에 있다"며 "예정보다 일정을 앞당겨 10월부터 매입을 실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1차 매입 대상지는 박 시장이 한 달 간 시정 구상에 몰두했던 강북구 삼양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SH 빈집사업부 TF팀은 최근 삼양동 빈집 매입 검토를 위한 감정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도 삼양동 옥탑방 생활 당시 주변 빈집 문제를 언급하며 청년 임대주택 개발 등 활용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 밖에 강북구, 관악구, 구로구, 도봉구, 동작구, 성북구 등 비강남권의 도시재생사업구역이 우선 매입 지역으로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비강남권의 낙후된 주거환경이 보다 개선 될 것"이라며 "동시에 주거난으로 고통 받는 청년·신혼부부 유입을 이끌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hku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