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여야 대표, 날짜 조정해 만날 것”

김·문 대표 회동은 취임후 처음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5-03-09 12:09 송고
중동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수정구 서울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중동 4개국 순방을 통해 경제외교의 폭을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중동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수정구 서울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중동 4개국 순방을 통해 경제외교의 폭을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제2 중동 붐"의 기반을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3.9/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8(현지시간)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회동과 관련해 "날짜를 서로 조정해 만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로 향하는 기내에서 '귀국 이후 여야대표와의 회동 계획이 있는가'라는 기자질문에 "(서울에 도착해서) 날짜를 서로 조정을 해서 만나야 되겠죠"라고 짧게 답했다.

박 대통령이 여야 영수회담을 직접 취재진에게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1일 여야 대표에게 언급한 내용 보다 구체적이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동 순방의 성과를 설명하고,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 3일 국회를 통과한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피습 사건 등에 대한 국회차원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 행사 직전 김·문 대표와 잠시 만나 환담을 나누던 중 중동 순방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는 두 대표의 제안에 "다녀와서 뵙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에게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시면 여야 대표에게 순방 결과를 설명해주는 자리를 만들어달라"며 대통령-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하고, 문 대표도 "그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당시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언제든 여야에 협력을 구하겠다""다녀와서 뵙겠다"고 회동 수용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김·문 대표와 회동한 것은 그때가 처음이며, 문 대표와 만난 건 지난 2012년 대선 이후 처음이다.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와 회동한 것은 지난 20139월 황우여 당시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 당시 민주당 대표를 포함한 3자 회동 이후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029일 국회시정연설을 마친 뒤 김무성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한 바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