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사용자측 마지막 임금 조정협상 돌입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16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노사간 최종협상에서 유한철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왼쪽)과 류근중 서울버스노조 위원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2.5.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figure>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서울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은 16일 오후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금인상에 대한 마지막 조정협상에 돌입했다.
이번 협상에는 서울시가 중재자로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4년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시내버스 회사가 벌어들인 돈에서 운송비를 제외한 적자분을 전액 보전해 주고 있다.
노사 양측은 지난달 6~30일 7차례에 걸쳐 임금인상안을 둘러싸고 교섭을 벌여왔지만 사용자측이 '임금동결' 입장을 고수해 결렬된 바 있다.
서울시 역시 서울 지역 버스 운전사들이 타 지역 버스 운전사들보다 임금이 높다는 자료를 토대로 '성과지원금 삭감' 등 파업에 강경대응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노조측의 9.5% 인상안은 무리"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그러나 14일 62개 시내버스 사업장에서 총파업을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해 91.4%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시킨 버스노조측은 "오늘까지 임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며 18일 오전 4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이태주 버스노조 정책국장은 16일 오후 뉴스1과 통화에서 "오후 2시 반부터 자정까지 예정된 조정협상에 실패할 경우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며 "노사간 임금협상 하나만 갖고 협상을 벌이기 때문에 자정 전에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서울시와 사측이 3% 이상의 임금은 올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몇 % 선에서 협상이 이뤄질 지 여부와 협상이 자정을 넘겨 연장될 가능성 등은 현장에서 직접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 협상 결렬시 97년 버스파업 이후 15년만에 서울시 시내버스가 '올스톱' 되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노사간 합의안에 마련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을 수립해 놓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 내부에선 버스파업 현실화는 힘들지 않겠느냐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민정서 등을 고려해 보면 임금인상 하나만으로 버스파업을 하기엔 다소 명분이 떨어진다"며 "노사 양측이 적정한 선에서 타협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노조측의 9.5% 임금 인상안은 그야말로 협상용일 뿐"이라며 "서울시 버스 운전사들의 임금 등이 경기도 등 타 지역에 비해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이상 버스파업은 현실적으로 이뤄지지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조측은 임금인상안과 별도로 서울시 측에 감차계획 철회도 요구하고 있다.
pjy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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