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항구에 자동으로 정박시킨다…'자동계류시스템' 국산화

기계연 기술 개발, 진공 흡착패드·4자유도 유압기구 통합 제어

자동 계류 시스템. (기계연 제공)/뉴스1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자율운항선박을 항구에 자동으로 고정하는 ‘자동 계류 시스템’을 개발했다.

기존의 와이어 방식의 한계를 해결해 안전성 및 효율성을 높인 이 시스템은 기술이전을 완료하고 실증 및 사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KIMM) 가상공학플랫폼연구본부 신뢰성연구실 김용진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배를 항구에 자동으로 고정하는 자동 계류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진공 흡착패드와 4자유도 유압 기구의 통합 제어를 통해 선박을 안전하게 계류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정박을 위해 굵은 줄(계류삭)로 작업자가 선박을 직접 항구에 고정해 왔다. 이 방식은 배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높은 강도가 필요하고 와이어가 끊어질 경우 사고 발생의 가능성이 있으며 수동으로 항구에 고정하는 계류 작업에 상당한 인력과 시간이 소요됐다.

연구팀이 개발한 자동 계류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이 직접 줄을 매지 않아도 선박을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진공 흡착패드가 배를 항구에 밀착시켜 안전한 고정을 돕고 유압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계류 작업의 정확성과 속도가 크게 향상되어 인명 사고 위험을 줄이면서도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인력 부족도 해결할 수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가상공학플랫폼연구본부 신뢰성연구실 김용진 책임연구원(오른쪽)과 김영기 선임연구원. (기계연 제공)/뉴스1

김용진 책임연구원은 “개발한 자동 계류 시스템은 자율운항선박이 안전하게 항구에 정박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 기술로 스마트 항만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존의 수동 계류 방식을 뛰어넘어 해양 산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으며, 연구팀은 2025년 해상에서 최종 성능을 검증하고 이후 사업화 추진하는 등 기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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