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반군 공격에 해상물류 차질…정부 "물류비 3000만원 지원"

제4차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1~3단계 맞춤형 지원책 실시
중소기업 전용 선복 40% 이상 확대 등도 추진

홍콩 선적의 화물선 조셉 슐테호가 오데사 항을 떠나 우크라이나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흑해 임시 항로를 통해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보스포러스 해협을 지나고 있다. (사진과 기사는 관계없음) 2023.8.19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정부가 예멘 반군의 홍해 선박 공격, 이스라엘-하마스 공방 등 해상물류 차질이 이어지자, 물류비 지원한도 긴급 확대 등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무역협회에서 '제4차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최근 수출입 물류 전반에 걸쳐 운송지연, 운임 상승 등의 애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수출품 선적 등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으로 석유·가스 등 에너지 도입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산업부는 해상물류 차질의 장기화에 대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19일 기준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2239.6인데, 1단계는 2000~2700을 기준으로 한다. 2단계는 2700~3900, 3단계는 3900 이상일 때 시행된다.

산업부는 1단계에는 수출바우처 내 물류비 지원한도를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긴급 확대한다. 또 유럽, 미주지역 사전 안전재고 확보를 위해 36억원 상당의 해외 공동물류센터 긴급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코트라의 미주·유럽 향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40% 이상 확대하고, 무역협회가 발굴한 선복 수요를 바탕으로 해수부 등과 협의해 진행 중인 전용 선복을 조속하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단계에는 31억원 규모의 하반기 수출바우처 지원시기를 앞당겨 투입하고 피해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선적 전 보증한도 우대 및 보증료 할인, 선적 후 보증 대출 만기연장 등의 특별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3단계에는 추가 물류비 지원 확대 방안을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할 계획이다.

정인교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중동지역의 물류 차질은 다수 국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연관돼 있는 만큼 불확실성 확대와 더불어 장기화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사태 추이를 예단할 수 없는 만큼 예상 시나리오별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방안을 마련해 수출 상승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hlox@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