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씨게이트·넥스원소프트, '병의원 키오스크 신원확인 서비스' MOU 체결

병의원용 키오스크에 KISA 표준 통합인증 기술 적용
키오스크·모바일 연계 QR코드 방식…환자 신원확인 간소화

최덕훈 넥스원소프트 대표이사(왼쪽)와 김진우 포씨게이트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지오영 제공)/뉴스1 ⓒ News1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지오영의 병원IT 자회사 포씨게이트는 넥스원소프트와 '의료분야 키오스크 신원확인 서비스'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병의원 키오스크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표준 기반의 디지털 신원확인 기술을 도입해 본인확인 절차를 간소화하고, 환자의 편의성과 의료기관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국내 병의원 의료분야에 표준 간편인증 기술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기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 환경에 특화된 키오스크 신원확인 서비스 개발 △의료분야 신규 고객 및 시장 확대를 위한 공동 영업 △의료기관 대상 공동 마케팅 등에 합의하고 기술 및 업무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기업은 또 기술적 강점을 결합해 상호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의료 IT 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여 의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으려면 신분증을 필수로 제시해야 한다.

두 기업은 이러한 의료 환경에 맞춰 의료기관 전용 키오스크 신원확인 서비스를 선보인다. 환자의 신분증 확인 절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기관에 해당 서비스를 제공해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포씨게이트의 스마트 병원 키오스크에 넥스원소프트가 제작한 KISA 표준 기반의 통합인증 서비스 '넥스비사인'(NexBe Sign)이 탑재된다. 여기에 키오스크와 모바일을 연계한 QR코드 방식의 간편인증 전자서명 기능을 적용, 사용자 편의를 대폭 향상한다는 목표다.

환자들은 병원 창구에서 대기하는 불편함 없이 키오스크에서 직접 QR코드만으로 간편하게 본인 확인을 하고, 진료 수속과 각종 증명서 발행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과 연계한 QR코드를 통해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기존 간편인증 사용자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협력은 국내 최초로 KISA 표준 간편인증 기술과 의료분야의 키오스크를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실현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의료 IT 분야에 최적화된 본인확인 서비스를 도입해 확장성, 안정성, 보안성을 보장하는 통합인증 서비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 기업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주요 대형병원에서 상용 서비스를 이달부터 오픈할 계획이다. 이후 신규 도입 병원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진우 포씨게이트 대표이사는 "이번 협력은 O2O 서비스로 스마트 병원 서비스의 수준을 한층 더 높여주고, 의료진과 환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만들어 줄 것"이라면서 "넥스원소프트와 함께 혁신적인 의료 IT 서비스 환경을 만들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최덕훈 넥스원소프트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의료분야에 표준 간편인증 기술을 적용한 최초 사례로서, 신분확인 절차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해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강화하는 기술적 진전이며, 의료분야에 디지털 신원확인 서비스가 도입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앞선 인증 기술과 고객 친화 서비스로 의료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포씨게이트는 2000년 설립된 이후 25년간 무인 수납, 전자처방전, 진료대기 스마트 알림톡, 실손 보험 청구 시스템 등 스마트 병원 완성을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 중인 기업이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의약품 유통기업이자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인 지오영그룹의 자회사다.

포씨게이트는 전국 150여 개 상급 종합병원에 5000대 이상의 처방 전달 시스템 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내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되는 맞춤형 키오스크와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j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