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대선 후보 되면 '저녁이 있는 삶' 슬로건 빌릴 것"

"박근혜의 경제민주화는 진정성 없어…김종인조차 장식일 뿐"

(서울=뉴스1) 진동영 기자 | 2012-07-10 05:42 송고
민주통합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평화국민연대 주최로 열린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밝게 웃고 있다. 2012.7.1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0일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의 경제민주화 정책에 대해 "김종인 전 비대위원조차 경제민주화나 보편적 복지의 장식 역할을 하고 있다. 진정성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문 고문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대선주자 초청 토론회에서 "실제로 새누리당에서 정책을 담당하는 분들과 박 전 대표의 참모급들을 보면 한결같이 신자유주의자고 줄푸세주의자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고문은 이날 토론회에서 비교적 무난하게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정책 구상에 대해 밝혔다. 특별히 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다보니 "다소 밋밋하다"는 평가도 나왔지만 전체적으로 무리없이 자신의 구상을 설명했다.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과 인연이 깊은 민평련 토론회에 참석한 만큼 문 고문은 김 고문에 대한 애정을 여러차례 드러내는 모습을 보였다. 문 고문은 모두 발언에서 "김 고문은 '정치는 바르게 하는 것'이라는 신념으로 정치를 했고, 정치는 희망이 돼야 한다고 했다"며 "민주당을 지탱하는 세 분의 기둥이 있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근태 고문"이라고 했다.

문 고문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현대 민주주의는 정당정치기 때문에, 막상 선거에 임해 경쟁할때는 정당 지지기반의 힘 없이는 (당선이) 힘들 것"이라며 "그런 면에서 제가 더 강점이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안 원장에 제안했던 '공동정부론'과 관련, "솔직히 우리 힘만으로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장담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밖에도 힘이 있다면 힘을 합치자는 의지를 보인 것이고, 안 원장과 그를 지지하는 세력들과 민주당이 함께 힘을 합쳐가야만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 후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간 이른바 '이-박 역할분담론'을 옹호해 비판 받았던 것과 관련해서는 "이들의 조합이 새로운 혁신으로 보여질만큼 산뜻한 조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이박연대'가 마치 호남세력과 친노세력 간 담합처럼 얘기되는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당내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경험면에서 부족하지 않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청와대 비서실에서 국정 전반을 대통령의 관점에서 보았다"며 "참여정부 비서실은 차나 나르고 손님이 오면 인사나 하는 직무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문 고문은 당내 대권 주자들과 화합을 강조하며 "손학규 상임고문의 '저녁이 있는 삶' 슬로건은 정말 좋았다. 제가 나중에 후보가 된다면 손 고문에게 그 슬로건 좀 빌려쓰겠다고 요청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비서실장에게 올라오는 많은 업무 중 95% 정도는 전결처리되고 5% 정도만 대통령에게 보고된다"며 "대통령을 대리해 많은 업무를 처리한다. 다른 분들이 겪어보지 못했던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한미FTA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미 비준됐기 때문에 조약으로서 존중해야 하고,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독소조항은 협상을 통해 수정하거나 일부 부분폐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재협의 조항을 통해 독소조항 재협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비공개 한일정보보호협정 체결 시도와 관련해서는 "일본이 끊임없이 독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는데, 세상에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상대에게 군사기밀정보를 제공하는 얼빠진 나라가 어디 있냐"며 "이 상황에서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는 길로 나가는 것은 바로 일본이 하려는 군사대국화, 핵 무장화에 멍석을 깔아주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친인척 비리와 관련, 참여정부도 친인척 비리 문제가 있었고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고문에게 그 책임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노무현 대통령 주변의 권력층들은 역대 어느 정권보다 밝았지만 가족들과 형님 문제를 다 막진 못했다. 그런 부분은 무한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그런 점까지 거울 삼는다면 우리 당의 다음 정부에서는 훨씬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찰개혁 문제에 대해서는 "공직비리수사처 같이 검찰의 잘못을 조사할 수 있는 기구 설치가 제도적으로 필요하다"며 "인적 청산을 포함해 정치검찰 행태로 이득을 본 사람들에 대한 문책과 심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문제에 대해서는 "솔직히 아직 다 정리돼있지 않다. 질문받으면 가장 자신없는 분야가 교육"이라고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문 고문은 "민주당 공약인 반값등록금과 국공립대학 공동입학, 공동학위제와 함께 나아가서는 국공립대를 통합해 전국적으로 캠퍼스를 나누는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구상을 밝혔다.


chind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