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겨울철 최고 보양식 '대구·굴'…12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

대구, 류신·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아르기닌 풍부 추운 겨울 건강식으로 안성맞춤
굴, 날 추워질수록 맛 좋아지고, 영양소 풍부한 '천연 영양제'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22-11-30 11:00 송고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12월을 맞아 이달의 수산물로 대구와 굴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대구는 대구목 대구과의 바닷물고기로 머리와 입이 크다고 해서 대구라고 불리어왔다. 얼핏 보기에는 명태와 비슷해보이지만, 명태보다 머리와 입이 크고 입 주위에 수염이 나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겨울철 살이 오른 대구는 살이 희고 비린내가 적어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다. 또 류신과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추운 겨울 건강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두툼한 살에 갖은 야채를 넣고 끓인 탕의 시원한 국물 맛과 큰 머리에 붙은 쫀득한 살로 만든 대구뽈찜의 매콤한 맛은 추위로 움츠러들었던 우리 몸을 녹이고 입맛을 돋운다.

날이 추워질수록 맛이 좋아지는 굴은 '바다의 우유'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해 '천연 영양제'로 불린다. 생굴 그대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양념에 갓 버무린 김장김치와 곁들여 먹어도 좋지만, 매생이를 넣어 국으로 끓여 먹으면 겨울철 보양식이 따로 없다. 또 전분을 입힌 굴을 버터를 넣어 구운 후 따뜻한 밥 위에 올려 먹는 굴 덮밥도 겨울철에 맛볼 수 있는 별미다.

구도형 해수부 유통정책과장은 "맛, 영양, 건강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철 수산물인 대구와 굴로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건강한 연말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bsc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