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지시봉 잡고 '용산 시대' 설명…"취임 첫날부터 근무"(종합2보)

"광화문 이전은 시민에 재앙…비용 1조원 아닌 496억, 국방 공백 납득 안돼"
"청와대 5월10일 국민들에 개방"…민주당 "졸속 이전, 국가안보에 구멍" 반발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최동현 기자 | 2022-03-20 20:11 송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5월10일 대통령 취임식 직후 바로 용산의 대통령실에서 근무를 시작하겠다"며 임기 시작 전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 결정을 공식 발표했다. 지난 15일 광화문 집무실의 대안으로 '용산 이전설'이 떠오른 지 불과 닷새 만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공약한 바 있지만, 당선인 신분으로 청와대 이전 계획을 구체적으로 발표한 것은 윤 당선인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통령과 대선 후보들에 의해 여러 차례 검토 및 추진돼 온 청와대 이전이 현실화해 70여년간 권력의 상징이었던 청와대에서 벗어나 '용산 시대'를 개막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다만 다수당이자 아직 집권당인 민주당이 집무실 신속 이전을 '졸속'으로 비판하며 '저지' 의사를 밝힘에 따라, 현정부 임기 내에 이전을 마무리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구상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취임 전 이전 마무리를 위해선 문재인 대통령 및 정부의 협조도 필수적인 것은 물론 공약 제시(1월27일) 후 3개월여만에 대통령 집무실을 전격 이전하는 데 대한 국민 여론의 추이도 변수가 될 수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대통령실 용산 이전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자신의 '광화문 대통령실' 공약에 대해선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며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임기 시작이 50일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하여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무엇보다 소수의 참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재의 구조로는 국가의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기 힘들다"며 "대통령의 권위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 청사 사용에 따른 영향과 관련해선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면서 "무엇보다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위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되어 있어 신속하게 용산 공원을 조성해 국방부 청사를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고,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합참 청사로 이전하는 문제는 다소 어려움은 있지만 가능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 날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2022.3.2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 날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2022.3.2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윤 당선인은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해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를 모두 국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의 키워드로 개방과 소통을 강조했다. 그는 "용산 대통령실 주변에 수십만 평 상당의 국민 공간을 조속히 조성해 임기 중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지시봉을 직접 잡고 새 집무실 조감도 앞에서 '용산 시대' 구상을 직접 설명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도 진행했다. 그는 "주변 미군기지 반환시기가 6월쯤으로 돼 있다"며 "(반환) 즉시 시민공원으로 개방하고 구내 역시도 개발해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청사 범위를 최소화하고 백악관처럼 낮은 펜스를 설치해 시민들이 들어올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공원 잔디밭에서 결혼식도 할 수 있다. 서울에 과거 이런 공원은 없었다"며 "이제 청와대라는 건 없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방부 청사 10개 층 중 대통령 집무실의 위치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기존 국방부 장관실이 있는 2층을 포함해 2~5층 중 한 개 층에 들어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웨스트 윙의 수평적 구조를 염두에 두고 있는 만큼, 같은 층에 비서실장실을 비롯해 정무·공보를 맡은 비서진의 업무 공간을 두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집무실 이전비용에 대해서는 "1조원, 5000억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근거가 없다"며 "국방부 합참 이전 비용 18억원, 필요 소요자산 취득, 건물 리모델링 252억원, 경호처 이사비용 99억2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25억원 등 총 496억원의 예비비를 (기재부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자실은 대통령실 1층에 배치해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겠다고 했다. 관저는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리모델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 당선인은 출퇴근시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한남동 외무장관 합참의장 공관이 있는 곳에서 교통 통제하는데 3~5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면 시민 불편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은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한 질문에는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국방공백이 생긴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며 "합참을 남태령에 전시지휘소 있는 쪽으로 옮기는 것이 국방공백인가. 안보태세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의 결정에 민주당에선 즉각 반발이 일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당선인을 향해 "국가안보에 위해를 가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졸속과 날림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가안보에 커다란 구멍이 생길 것"이라며 "용산은 대한민국 국가안보를 총지휘하는 국방의 심장이다. 게다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이전에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시설을 하루아침에 폐기하면 구멍 뚫린 국가방위는 누가 책임지나"고 꼬집었다.

군에서도 반발이 이어졌다. 김종환 전 합동참모의장(제15대) 등 예비역 대장 11명은 '청와대 집무실 국방부 이전을 서둘러 추진할 일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입장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이들은 "청와대 집무실의 국방부 청사 이전은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연쇄이동을 초래해 정권 이양기 안보 공백을 야기할 수 있다"며 특히 "정권 이양기에 맞춰 북한이 잇따라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실험 준비 동향을 보이는 등 안보 취약기 군의 신속한 대응에 대혼란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