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용산 집무실서 취임 직후 업무…이제 청와대란 없다"(종합)

직접 조감도 들고 설명…"靑 5월10일 개방, 관저는 한남동 공관"
"안보 공백 문제 없다"…민주 "오만과 불통" 반발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최동현 기자, 윤수희 기자 | 2022-03-20 14:17 송고 | 2022-03-20 21:33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10일에 개방해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15일 광화문 집무실의 대안으로 '용산 이전설'이 떠오른 지 불과 닷새 만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공약한 바 있지만, 당선인 신분으로 청와대 이전 계획을 구체적으로 발표한 것은 윤 당선인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대통령과 대선 후보들에 의해 여러 차례 검토 및 추진돼 온 청와대 이전이 현실화해 70여년간 권력의 중심이던 청와대를 벗어나 '용산 시대'를 개막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다만 다수당이자 아직 집권당인 민주당이 집무실 신속 이전을 '졸속'으로 비판하고 나섬에 따라, 현정부 임기 내에 이전을 마무리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구상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하여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를 이전지로 정한 이유에 대해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고 했다.

집무실 이전 시간표도 임기 시작일인 5월10일로 못 박았다. 윤 당선인은 "5월10일 취임식을 마치고 바로 입주해 근무를 시작할 것"이라 했다. 관저는 용산구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쓰기로 했다. 

후보 시절 공언한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에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용산으로 바꾼 데 대해서는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아보니 광화문시대는 시민에게는 거의 재앙 수준이었다"면서 "당선 이후 광화무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안보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는 "합참 청사는 연합사와의 협조를 고려해 용산에 자리 잡았지만,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하면서 전쟁 지휘 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군 부대가 이사한다고 해서 국방에 공백 생긴다고 하는 건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완료해서 안보태세에 전혀 지장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는 "임기 시작이 50일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직접 새 집무실 조감도를 공개하고 구체적인 계획도 설명했다. 그는 "미군기지 반환 즉시 시민공원으로 개방하고 국방부 구역 역시 개방을 해서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청사 범위를 최소화하고 백악관 같이 낮은 담과 펜스를 설치해 시민들이 들어올 수 있게 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약 50만평의 공원을 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것"이라며 "이제 청와대라는 건 없다.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됐던 이전 비용은 496억원으로 추산됐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이전 비용 118억원, 컴퓨터 등 소요자산 취득·건물 리모델링 비용 252억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9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경호시설 비용 25억원 등 총 496억원의 예비비를 (기재부에) 신청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일단 용산 공관으로 수리를 해서 들어가는데 장기적으로는 이 구역 안에 관저나 외부 손님들을 모실 수 있는 시설들을 만드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라며 다만 "지금은 그것까지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출퇴근하며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윤 당선인은 "거리가 한남동 공관이 있는 곳에서 (집무실로 가는) 루트가 여럿 있지만 교통을 통제하는데 3~5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면 시민들의 불편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 당선인의 결정에 야당은 "벌써부터 오만과 불통이냐"면서 날을 세웠다.

고용진 민주당 비대위 수석대변인은 "일방통행식 청와대 이전, 무엇이 그리 급한지 납득할 수 없다"며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안을, 아무런 국민적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게 맞나. 윤 당선인은 제왕적 권력을 내려놓겠다는데 이것이야말로 제왕적 행태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충분한 사전 협의와 대책 마련 없이 윤 당선인의 의지만 앞세운 졸속 발표는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