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토부 급한 불부터…" 코로나19에 국회 국토위도 미뤘다

24~26일 국토위 소위·전체회의 줄줄이 연기
"담당 공무원 현장에서 제 역할이 우선…여야 동의"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20-02-24 09:04 송고 | 2020-02-24 09:13 최종수정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News1 이종덕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News1 이종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국회마저 멈췄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24일 열기로 했던 국토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연기하기로 하면서다.
애초 국토위 국토 소위는 이날 오전 국토교통부 1차관과 국토 분야 관련 소관 기관에 계류 중인 비쟁점 법안을 검토·심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주말새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정부가 위기 경보를 '심각' 수준으로 격상하자 이날로 예정된 소위를 연기했다.

국토 소위 소속의 한 의원은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는 중에 국회를 이유로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담당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연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는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서 각자 자기 지역에서 역할을 해야 할 의원들도 마찬가지"라며 "회의 때문에 몸을 빼기 쉽지 않았을 것이고, 여야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컨센서스가 그렇게 형성됐다"고 말했다.
국토부 소속 의원실 관계자도 "국토 소위에서 심사를 위해 세종, 대구, 진주 등에서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이 수십 명 국회로 올라왔어야 했다"며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주말새 국토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협의해 당분간 회의를 미루기로 했다"고 귀띔했다.

한편 국토위는 25일 2차관과 해당 소관 기관 공무원들을 부를 예정이었던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와 26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참석 예정이었던 국토위 전체 회의 역시 같은 이유로 당분간 연기하기로 했다.

국토위 관계자는 "재개 날짜는 따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위원장과 여야 간사 모두의 동의가 있었다"며 "취소는 아니고 당분간 연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maveric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