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진핑 "코로나19 방역 어렵고 중대한 단계"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2020-02-23 23:54 송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0일 중국 수도 베이징 병원 등을 찾아 예방통제 업무를 지도, 예방과 관리 작업을 점검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0일 중국 수도 베이징 병원 등을 찾아 예방통제 업무를 지도, 예방과 관리 작업을 점검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현재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렵고 중대한 단계에 놓여있다고 진단했다.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23일 코로나19 예방·통제와 경제 발전 등에 관한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발언했다.

시 주석은 "상황이 나아지고는 있지만 당국자들이 권태롭고 느긋한 사고방식을 갖고 행동할 여유는 없다"면서 "여전히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 상황은 심각하고 복잡하며, 예방과 통제 작업은 가장 어렵고 중대한 단계에 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가 중국 경제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시 주석은 "코로나19의 발생은 중국 경제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 영향은 단기적이고 통제 가능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서 시 주석은 올해 경제발전 목표 실현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중국은 온건한 통화정책을 유지하고 새로운 정책을 적시에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단계적인 감세안을 검토하고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염 위험도가 낮은 지역은 생산활동을 전면적으로 복원하고, 위험도가 중간 수준인 지역은 단계적인 생산활동 재개를 추진하고, 고위험 지역은 전염병 통제에 중점을 두라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우리에게 이런 상황은 위기일뿐 아니라 큰 시험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past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