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중국서 코로나19 치료제 정식 승인…대량 생산 돌입

中 '파빌라비르' 코로나19 치료제로 첫 승인
구체적 효능 공개되지 않아 효과는 장담 못해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0-02-19 11:38 송고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파빌라비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치료제로 승인했다. © AFP=뉴스1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파빌라비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치료제로 승인했다. © AFP=뉴스1

중국에서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가 정식으로 승인됐다. 중국 내에서 코로나19를 적응증으로 허가받은 첫 약물이다. 생산과 판매권을 갖고 있는 중국 업체가 이미 의약품 생산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차이나데일리는 17일(현지시간) 중국 저장하이정 파마수티컬(Zhejiang Hisun Pharmaceutical)이 개발한 항바이러스 제제 '파빌라비르(Fapilavir 또는 favipiravir)'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전했다. 현지 언론들은 파빌라비르가 지난 16일부터 대량생산에 들어간 갔다고 전했다.

파빌라비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dRP 유전자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둥(廣東)성의 선전(深圳)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확진자 80여 명을 대상으로 항바이러스제 '칼레트라'와의 비교임상에서 더 활발한 항바이러스 효과 및 경미한 이상반응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구체적인 효능이 공개되지 않아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아직은 장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파빌라비르는 저장하이정이 지난 2016년 일본 후지필름 산하 토야마 케미컬로부터 중국 내 라이선스 받아 개발한 약물이다. 일본에서는 '아비간'이라는 제품명으로 신종플루를 비롯한 독감 치료제로 개발됐으며 에볼라 바이러스와 사스 치료를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저장하이정은 파빌라비르에 대한 중국 내 개발·생산 및 판매권을 갖고 있다.

파빌라비르는 중국과학기술부가 코로나19에 효과를 보였다고 밝힌 3가지 약물 중 하나다. 나머지 2개는 다국적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와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이다. 이 중 렘데시비르는 아직 길리어드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나 클로로퀸은 지난 1930년대에 개발된 약으로 한국에서도 제네릭(복제약)이 시판 중이다.

길리어드는 코로나19의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 내 의료기관에서 렘데시비르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메르스에 감염시킨 원숭이를 대상으로 렘데시비르의 효능도 확인했다. 연구진들은 이를 통해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클로로퀸은 현재 베이징과 광둥성에서 1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후베이(湖北)성에서 추가로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jjs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