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보수는 싫다던 중도층이 움직인다…스윙보터 잡기 '비상'

2월2주차 리얼미터, 민주당과 한국당 지지율 격차 7.9%p 로 좁혀져
정권심판론 못지않게 야당심판론도 거세, 수도권 충청 등 변수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20-02-17 18:55 송고 | 2020-02-17 19:15 최종수정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4·15 총선 승리를 기대했던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최근 민심이 심상치않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중도층에서 아직까지는 민주당 지지를 보이고 보수야권에 대한 비판적 성향이 강하다고 판단하지만 흐름이 문제다. '정권 심판'과 보수에 대한 '비판적 지지' 기류가 형성되면 되돌리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 당시에도 지지율을 지켜냈다는 자부심이 강한 민주당 의원들이지만, 최근 들어 자유한국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긴장하고 있다. 

당내에선 "이대로는 안된다", "당 지도부가 너무 민심을 읽지 못한다"거나 "지도부가 총선 판세를 지나치게 낙관한다"는 등의 볼멘소리도 나온다. 특히 부동산 규제에 민감한 수도권 의원들은 더욱 "오만한 민주당" 프레임에 긴장하는 모습이다.

민심의 지표인 정당 지지율도 심상치않다.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한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3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양당간 지지율 격차가 7.9%포인트(p)로 좁혀졌다.

1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이달 10~14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월 2주차 주간동향에 따르면 민주당과 한국당 지지율은 각각 39.9%, 32.0%로 집계됐다. 한국당이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지지율 격차는 7.9%p로 좁혀졌다. 1월3주차(5.7%p) 이후 4주 만에 최소 격차다. 무당층은 전주 대비 0.2%p 상승한 11.1%로 집계됐다.
키는 무당파와 중도층이 쥐고 있다. 아직 어느 쪽으로도 표가 몰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 지지율이 소폭 오르고, 정권심판론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중도층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중도층에 대해선 "중도층을 자처하는 사람들의 최소 4분의1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표류하고 있는 '샤이(Shy)' 계층"이라며 "국정평가 지표를 봐도 민주당과 한국당 모두 높은 결집력을 보이고 있기에, 향후 변동성은 무당층에서의 변화가 전체의 방향과 속도를 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보수진영을 보면 한국당-새로운보수당-전진당 등 통합 이슈가 가시화되는 모멘텀이 살아있지만, 진보진영은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검찰 갈등, 임미리 교수 칼럼 고발 사건 등 진영간 대립이면서, 동시에 진영 내 갈등성격이 나타나면서 뭉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정부 견제론'이 '정부 지원론'을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14일 한국갤럽)도 정치권에 의미있는 메시지를 던졌다. '현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45%로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43%)보다 2%p 높았기 때문이다. 불과 한 달 전 조사에선 정부지원론(49%)이 정부견제론(37%)보다 12%p 우세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세력들이 결집한 가운데 이념적으로 중도, 정당성향으로는 무당층이 움직인 것이 주목할 대목이다. 중도층에서 안정론 대 견제론이 39% 대 50%로 역전됐다. 무당층에선 29% 대 40%였던 게 18% 대 49%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4·15 총선까지 채 두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중도층과 무당층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절대 수치로 보면 정부 견제와 정부 지원 여론은 반반이다. 정권 심판 의지는 있지만 현재는 한국당(미래통합당)에도 확실한 지지를 표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추세만은 분명하다. 이들의 표가 점차 민주당 지지에서 이탈하고 있어 앞으로 어디로 향할 지가 관건이다. 

박상병 인하대 교수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무당파나 중도층이 여당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한국당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여당과 정권 심판 못지않게 야당 심판론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중도층이 표를 줬던 바른미래당이나 안철수계가 지지부진하면서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려 하지만 한국당을 찍지 않는 표들이 붕 뜨게 됐다"며 "호남과 TK(대구·경북)는 이미 각각 민주당과 한국당으로 판세가 기울었고 수도권과 충청이 변수"라고 짚었다.

계속되는 실언과 악재가 나오는 여당에 표를 줄지,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 불안과 아직 통합을 완성하지 못한 보수진영에 표를 줄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총선 직전 돌발 악재나 실언 등이 승부를 가를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통화에서 "아직 중도층이 갈 곳을 못정했다고 봐야 한다"며 "임미리 교수의 '민주당만 빼고' 칼럼 고발의 경우에도 '오만한 민주당' 여론이 치명적일 수 있고 이슬에 바지 젖듯이 스며들텐데 결국 어느 당이 실수를 안하느냐의 싸움으로 귀결된다"고 내다봤다.

또한 "지난 총선 때도 두달 앞두고 무당층이 갑자기 늘어났고 이번 총선에서도 그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지금 보면 민주당이 자만한데다 검찰 수사문제와 조국 사태 등의 누적으로 민심이 이반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늘어나는 무당파나 중도층이 어느 곳을 지향해서 움직일지, 어느 정당이 무당파와 중도층 지지율을 흡수하느냐의 싸움인데 아직 무당파와 중도층의 지향점이 명확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라고 했다.

여기에 아직까지는 큰 이슈가 없는 정의당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차별화에 공을 들이거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인한 비례의석수 확보를 위해 민주당과 경쟁구도를 강화한다면 진보진영의 분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수혜를 받게 될 정의당이 비례의석수를 얼마나 늘릴지, 자유한국당이 비례의석수 확대를 위해 만든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맞서 민주당이 어떠한 전략을 쓸 지가 또다른 변수로 남았다.

이준한 교수는 "지역구야 어느정도 각 당의 유불리가 보인다고 해도 비례대표는 다른 얘기"라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 선거법 개정으로 인해 이제 비례대표 의석을 누가 더 많이 가져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유권자들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잘 모르지만 그 불확실성이 오히려 유권자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투표를 독려해 선거장으로 이끄는 유인이 될지도 지켜볼 대목"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와 한국갤럽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