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체부 코로나19 확산에 관광업계 500억원 긴급 지원

무담보 특별융자, 기존 융자금 1년 상환 유예 등 피해 최소화

(세종=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2020-02-17 10:00 송고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6일 서울 마포구 L7 홍대 바이 롯데호텔을 방문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 News1 DB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6일 서울 마포구 L7 홍대 바이 롯데호텔을 방문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 News1 DB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 숙박업 등 관광업계에 관광진흥개발기금(관광기금)을 활용한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과 기존 융자금의 1년 상환 유예 등의 긴급 금융을 지원한다.

특별융자는 총 500억 원 규모이며 담보력이 취약한 중소규모의 피해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담보 없이 공적기관의 신용보증을 제공해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특별융자는 우대금리 1% 적용하고 지원한도를 2억원으로 상향하며 상환기간 1년 연장 등의 파격적인 우대를 준다.

특별융자를 받고자 하는 업체는 오는 19일부터 지역신용보증재단 영업점(전국 144개)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고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아 농협은행 영업점(전국 1138개)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관광기금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지원 절차 © 뉴스1
관광기금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지원 절차 © 뉴스1

문체부는 관광기금 기존 융자금의 상환을 유예하고 서울, 경기, 인천 지역 호텔업 시설자금 우대금리를 부활한다.
기존에 관광기금 융자를 지원받은 관광업체는 공고일 기준(’20. 2. 17) 1년 이내에 융자원금 상환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각 은행에 상환의무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초부터 우대금리 적용이 폐지된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내 호텔업 시설자금 융자금리는 다른 지역 호텔업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한다.

이번 조치로 해당 업체는 연간 최대 개・보수자금 4000만원, 시설자금 7500만원의 이자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문체부는 어려운 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해 2분기 운영자금 융자를 3월초에 조기 추진한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과 조건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관광정책국 담당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관광업체가 신속하고 실질적인 긴급 금융 지원을 통해 조기에 경영을 회복하고 활성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긴급 금융지원 우대 조건 대비표© 뉴스1
긴급 금융지원 우대 조건 대비표© 뉴스1



ar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