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쓴소리 검사형제 금태섭과 조응천 “아쉽지만 더 열심히”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2-17 07:51 송고 | 2020-02-17 09:01 최종수정
2019년 9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날선 질문을 하고 있는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 강서갑 후보로 단수추천받을 것으로 보였지만 민주당은 추가공모를 결정, 후보확정을 뒤로 미뤘다. © News1 김명섭 기자

더불어민주당 단수공천을 내심 기대했던 금태섭, 조응천 의원이 '추가공모', '3인 경선' 등 공천경쟁이 연장전으로 돌입하자 아쉬움 속에 그래도 자신있다는 태도를 취했다.
금 의원과 조 의원은 나란히 검사출신인데다 이따금 당을 향해 쓴소리를 해 여권 핵심 지지자들로부터 모진 소리를 들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금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과연 법무부 장관에 적임자인지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한다"며 여권을 깜짝 놀라게 한 비판적 질문을 했고 공수처설치법에 기권표를 던졌다. 조 의원도 "조국 사태로 많은 의원들이 지옥을 맛봤다"라는 말로 여권 핵심과 지지자들 심기를 건드렸다.

◇ 금태섭의 서울 강서갑 추가공모…민주당 컷오프가 아니라 경쟁력 검토차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지난 15일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대해 추가 공모를 받기로 했다. 강서갑의 경우 정봉주 전 의원이 출마 뜻을 접은 까닭에 금 의원의 무혈입성이 예상됐지만 민주당 공관위 측은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금 의원과 비슷한 지지도를 보인 정 전 의원이 빠진 까닭에 금 의원 본선 경쟁력을 정확히 가늠짓기 힘들다"는 이유를 내걸며 추가공모에 나섰다.

당 결정에 대해 금 의원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희 지역은 추가공모 지역으로 지정됐다"며 "더 열심히 준비해서 당의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아쉬움이 묻어나는 글을 실었다.
그러면서 "공천 면접 때 1분간 자기소개를 한 내용이다"며 공관위 면접서 한 발언을 소개했다. 그는 면접에서 "15년 가까이 그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사법개혁, 검찰개혁에 힘써 왔고 탄핵 국면에서는 며칠 밤을 새워가며 국회 탄핵소추안을 작성했다"며 친문 일부에서 지적한 '빨간 점퍼를 입은 민주당 의원'이라는 비판에 적극 대응했다.

2019년 10월 8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  © News1 오현지 기자

◇ 조응천 "내심 기대했지만…최선 다해 압도적 승리"

조응천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경기 남양주갑 단수후보로 추천되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었으나 아쉽게도 '3인 경선지역'으로 발표됐다"며 "압도적 차이로 총선후보로 선정되기 위하여 남은 경선기간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조 의원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보좌관 출신인 곽동진 공정산업경제포럼 연구소장과 홍영학 경기도의원을 상대로 공천경쟁 연장전격인 '당내 경선'에 돌입한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