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영선 "감염병 예방·치료 관련 스타트업 육성 힘쓸 것"

'코로나19' 관련 10개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020-02-13 14:30 송고
박영선 장관
박영선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퇴치를 위해 노력하는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만나 감염병의 예방·치료 등 국민 안전과 관련한 스타트업 육성에 힘쓸 것을 약속했다.
박 장관은 1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재 주식회사 휴벳바이오를 방문해 진행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휴벳바이오는 신종 바이러스를 진단·치료하는 제품과 백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형화 휴벳바이오 대표를 비롯해 △감염 진단 시약을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내 최초로 승인받아 52개 병원에 공급하는 코젠바이오텍 △확진자 동선을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코로나 맵' 개발자 이동훈씨 △AI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HIV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유효한 치료제임을 예측·발표한 디어젠 등 10개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미래에 보다 근본적으로 대비하려면 관점 이동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스타트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의약·의료기기·디지털 헬스케어·바이오소재 분야 성장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대해 △3년간 6억원의 창업 및 사업화 자금 지원 △2년간 최대 6억원의 연구개발(R&D) 지원 △최대 100억원의 정책자금과 30억원의 기술보증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감염병 예방 및 치료와 관련된 스타트업의 창업지원사업 참여를 우대하고, 연구중심병원 연구성과의 사업화 등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공공·민간 데이터 개방, 시험검사기간 지정시의 제약 해소, 진단키트 개발 후 임상실험 및 사용 허가 등 규제 관련 현장 건의에 대해서는 "10대 규제개선 TF 및 중소기업 옴부즈만을 통해 규제 소관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mau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