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익위, 각급 공공기관 손잡고 청렴정책 우수사례 알린다

첫 기관으로 근로복지공단…부패방지시책 7년째 1등급

(서울=뉴스1 ) 박주평 기자 | 2020-02-07 08:43 송고
(국민권익위원회 제공). © News1
(국민권익위원회 제공). © News1

국민권익위원회가 청렴도와 부패방지 시책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공공기관과 함께 우수 청렴정책 사례 알리기에 나선다. 

권익위는 올해 상반기 청렴도와 부패방지 시책평가 등급이 우수하거나 향상된 기관, 청렴컨설팅 멘토기관의 청렴 정책 우수사례 10여개를 선정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산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권익위는 지난달 '2019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약 70여개의 우수 청렴 정책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했다. 더 나아가 공공기관과 민간 부문에서 청렴 정책에 실제로 참고·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기관‧분야별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우선 우수 정책 사례로 선정된 기관과 협업해 우수 시책 현장과 노하우 인터뷰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이를 권익위의 유튜브 채널 '권익비전'과 각급 기관의 유튜브 채널, SNS 채널 등을 활용해 확산할 예정이다. 또 교육‧안전‧의료 등 기관‧서비스 유형, 채용비리 근절 등 부패 취약 분야 등 주제별로 우수 기관과 사례를 분석해 시기별로 보도자료, 카드 뉴스 등을 통해 알리고 각급 기관에 배포해 자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의 청렴교육 과정 교육교재에 반영하거나, 우수 기관 담당자를 강사로 활용하는 등 청렴 교육에도 우수 청렴 정책 사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민간으로 확산이 가능한 시책은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청렴 경영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로 제작해 공유할 계획이다.
  
권익위는 우수 청렴정책 확산 사례의 첫 번째 기관으로 올해 청렴 컨설팅에 멘토 기관으로 참여하는 근로복지공단(근로공단)을 선정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근로공단은 그간 청렴정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구성원의 공감대를 확보해 청렴문화를 내재화하면서 청렴정책을 공공과 민간에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근로공단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지난 2013년 2개 등급이 올라 1등급을 달성한 이후 지난해까지 7년 연속 1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청렴도 역시 2013년 5등급에서 2014년 4등급, 2015년~2018년 3등급, 2019년에는 2등급으로 지속해서 상승했다.
박은정 권익위원장은 "최근 우리 공공부문의 청렴 수준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이 개선되는 등 국내‧외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공공부문의 청렴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했다.


jup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