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코로나 특위 "공개 선거운동 중단, 지도부에 건의"(종합)

"당 독자적 특단 조치 필요…불필요한 현장 방문 없을 것"
"군 휴가·외출 잠정 중단·개학 연기 적극 검토"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2020-01-31 19:12 송고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특별위원회'는 31일 첫 회의를 열고 최장 열흘간 유권자들과 직접 접촉하는 선거운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군부대 휴가·외출 잠정 중단과 초등학교 등의 개학 연기를 관련 부처와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특위 간사인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회의 후 브리핑에서 "정치권 전체가 함께 공식적인 선거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향후 7~10일 동안 유권자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공개·공식 선거운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 의원은 "다른 특정 정당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민주당이 소극적으로 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해 당의 독자적 특단 조치가 필요하다"며 "우선 불필요한 현장 방문을 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일단 특위는 내주 초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향후 대책과 관련한 의견도 들을 계획이다. 기 의원은 마스크·손 세정제 등의 물량 부족 사태와 관련해 "(품질) 검사인력이 부족해 이를 대폭 증원하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 편성보다 예비비 카드를 고려하고 있다. 김상희 특위 위원장은 "그렇게 (추경에) 시간을 들일 수는 없다"며 "예비비가 있으니까, 야당의 협조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군부대 휴가·외출 잠정 중단과 초등학교 등의 개학 연기도 검토한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군부대 휴가와 외출을 당분간 중단하고 이번 주에 있을 개학을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취약 계층이 많이 활용하는 복지관과 경로당도 부분적 제한 조치가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당은 지난 3년간 검역조사관 증원에 대한 예산이 삭감됐다며 야당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같은 당 정춘숙 의원은 "지난 2017년 27명 증원 예산을 추진했지만 전액 삭감됐고 2018년엔 현장 검역인원 45명 증원을 요청했지만 증원 규모는 25명으로 줄었다"며 "결과적으로 오염지역 관리를 위한 질병관리본부의 필요인원이 80명 모자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박정 의원은 "중국 당국은 우리나라가 민관 합동으로 마스크 300만장 등을 우한 현지로 보내준 데 대해 굉장히 감사하고 있다"며 "국가적 재난이지만 진원지 우한에서 확산을 막는 것도 예방책 가운데 하나이고 외교 문제로 어려운 중국을 돕는 것도 세계 인류애 측면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m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