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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젯', 하정우X김남길의 벽장 호러 코믹 미스터리 드라마(종합)

[N현장]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2020-01-29 16:44 송고
배우 하정우, 김남길(오른쪽)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다채로운 장르가 한 영화 안에 응축됐다. 배우들의 안정감 있는 연기는 각 장르가 주는 재미를 자연스럽게 배가시켰다. 

김광빈 감독은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클로젯'(감독 김광빈)의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과거 '용서받지 못한 자'의 동시 녹음 담당으로 함께 했던 사실을 알리며 "형과 함께 작업을 하고 싶었지만, TV에서 스타가 되는 것을 보고 나만의 꿈이되겠구나 생각했다"고 해 웃음을 줬다.

이어 "같이 하게 된 게 오랫동안 시나리오를 오래 혼자 썼을 때 꿈꾸던 일이 현실이 된 게 행복하다"며 "김남길 배우님도 같이 하게 돼서 너무 기뻤다. 제 꿈이 많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클로젯'은 사고로 아내와 엄마를 잃은 부녀 상원과 이나가 새집으로 이사를 온 후 이상한 현상들을 겪고, 어느 날 벽장이 열리고 아이가 사라지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하정우는 극중 사라진 딸의 흔적을 쫓는 아빠 상원 역을, 김남길이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는 의문의 남자 경훈 역을 맡았다.
배우 하정우, 김광빈 감독(오른쪽)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이날 김광빈 감독은 "어느 날 자다가 눈을 떴을 때 자다가 열린 벽장 문을 보고 이야기를 하면 좋겠다.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좋을까 고민할 때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연결해서 하고 싶었고, 그렇게 이야기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영화의 소재에 대해서는 "'아동학대'라고 규정지어 이야기 만들고 싶지 않았고, 현대 가족상,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틀어졌을 때 어떻게 무서운 일이 일어나는지 가족의 시선을 그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극중 아버지 역할을 한 하정우는 자신이 미혼인 점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다고 했다.  그는 "나는 미혼이라 자식을 잃었을 때 마음을 짐작하지만,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해가 어려웠다.)"면서 "주변에 결혼하고 자녀를 둔 친구들에 따르면 제 목숨과 바꿀 수 있을만큼 소중하다고 한결처럼 얘기하더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소중하고, 내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사라졌다면 세상이 뒤집히겠구나, 눈이 뒤집히겠구나 생각해서 최대한 그 마음을 온전히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하정우는 김남길과의 호흡에 대해서 '공명 주파수가 어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극중 상원(하정우 분)이 귀신의 과거를 보게 될 때 '공명 주파수가 맞아서 가능했다'고 표현한 것을 두 사람의 케미스트리를 설명하는 말로 썼다.

그는 "대체적으로 무난하게 잘 진행이 됐다. 사실 남길이와 내가 좀 활달한 편이어서 코미디 드라마, 밝은 장르에서 만났다면 조금 더 재밌게 더 큰 즐거움을 드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클로젯'은 웃음기가 없는 영화다 보니 절제하느라 힘들었다"고 말했다.
배우 김남길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배우 하정우가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김광빈 감독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김남길 역시 하정우와의 호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공명 주파수는 우리끼리 잘 맞았고, 코미디는 정우형 옆에서 관찰한 것이 도움이 됐다. 정우형이 먹방 얘기도 많이 해줘서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오늘 처음 영화를 봤는데 앞부분을 조금 더 재밌게 갔으면 어떨까 생각헀다. 뒷부분이 긴장감 있고 진지한 이야기가 나와서. 전체 흐름에서 맞지 않을까봐 자제한 것"이라면서 자신의 활발한 캐릭터를 더 표현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보이기도 했다.

김광빈 감독이 그랬듯 하정우 역시 감독과의 대학 시절 일화를 밝혔다. 그는 "김광빈 감독과 '용서받지 못한 자'로 만났다. 감독님은 동시녹음 담당이었다"며 "대학교 졸업작품은 1인2역을 할 때가 많았다. 당시 동시녹음 장비를 내 차에 싣고 다녔다. 당시 김광빈 감독이 일산에 살아서 촬영 후 모셔드리고 귀가하는 시스템으로 13개월을 보냈다"고 회상했다.
배우 하정우(왼쪽부터), 김광빈 감독, 김남길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린 영화 '클로젯' 언론시사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클로젯’은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20.1.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이어 "김광빈 감독은 입대 전까지 현장을 지키면서 우정, 끝까지 책임지고자 하는 마음이 인상적이었다. 그러던 중에 매번 퇴근길에 김광빈 감독과 나눈 것은 나도 아무 것도 아닌 신인 배우였고, 상업영화에서 만나면 좋겠다는 꿈을 나눈 순간들이 있었는데 그게 이 작품으로 이뤄지게 돼서 개인적으로 작품을 내는 것 이상으로 좋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우정에 김남길은 "나는 소외감을 느끼며 촬영을 했었다"고 장난스럽게 말해 웃음을 줬다.

김광빈 감독은 독특한 소재인 만큼, 참고한 레퍼런스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특정 영화를 참고하지는 않았다. 이 영화를 레퍼런스로 삼자는 것 보다는 우리 영화 속에서 '이계'(죽은 자들의 공간)로 들어갔을 때 공간이 어떻게 표현해야 캐릭터들의 아픔이나 상처를 표현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으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워낙 서양에 이런 얘기가 흔해서 똑같이 따라하지 말자는 계획도 있었다. 노력을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벽장 소재에 대해서는 "벽장은 서양적인 소재지만, 한국적으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했다. 극중 명진이 아버지가 한국적인 아버지인데, 서양적으로 풀어내면 신선할 것 같아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영화는 부모와 아이들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게 등장한다. 하정우는 "이 시나리오를 쓴 감독한테 많이 물었다. 비슷한 상처나 관계가 있었는지, 그런 것들을 많이 물어봤고 이야기를 나눴다"며 "누구나 다 어렸을 때 부모님, 누구든 어른들에게 받은 상처는 다 있다. 상처 받은 형태는 다 다르겠지만 자국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다"고 했다.

이어 "남길이도 남길이와 부모님, 저도 저와 부모님, 어릴 때의 시선으로 부모님을 바라보는 것, 다 자라 아이들을 바라보는 것의 차이가 있다"며 "각자의 사례를 바라보는 경험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상원의 심정, 이나는 어떤 마음이겠다 하는 감정을 서로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하정우는 간담회 말미 영화의 관전포인트를 특유의 재치있는 표현으로 밝히기도 했다.

그는 "이 영화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섬짓하고 무서움이 극대화된 장면이 벽장을 열었을 때 공간이 확인되지 않은 까만 상태일 때였다. 어두움이 가장 무섭다. 뭐가 튀어나올지 모르겠고, 알 수 없는 상태"라면서 "까만 흙의 상태가 무서운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영화에 대해 호러 미스터리다, 하는 (예측하는)그런 생각 하지 마시고 까만 상태로 오시면 재미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클로젯'은 오는 2월 5일 개봉한다.


eujenej@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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