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부산 친박계, '공심위원장'에 안대희 영입 삼고초려…왜?

'중진 용퇴론' 압박 속 친박 중진들 입지 다지기?
일각선 "계파 우대 없을 것"…보수 정계개편도 변수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20-01-07 06:00 송고
안대희 전 대법관 © 뉴스1 DB
안대희 전 대법관 © 뉴스1 DB

자유한국당이 안대희 전 대법관을 공천심사위원장(이하 ‘공심위원장’)으로 영입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PK 중진 용퇴론' 등 한국당 내 인적쇄신 바람이 거센 가운데 지역정가에서는 안 전 대법관의 공심위원장 영입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7일 한국당 핵심 인사 등에 따르면 안 전 대법관을 공심위원장으로 영입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안 전 대법관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부산·서울고검장 등을 지냈고 참여정부 시절 대법관이 됐다. 
'한나라당=차떼기당' 수사를 이끌며 국민적 환호를 받기도 했다. 검사 재직시절 '대쪽'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사법분야 개혁 공약을 만들어 박근혜 정부 만들기 1등 공신으로 꼽히는 대표적 친박(친박근혜) 인사다. 지난 2014년 5월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전관예우를 통한 고액 수임료 등이 논란이 돼 청문회 전 스스로 물러났다. 

안 전 대법관은 부산출신이다. 이 때문에 지역 중진의원들이 적극 개입해 그의 영입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부산에서 차기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중진은 유기준, 조경태(이상 4선), 유재중, 이진복(이상 3선) 의원 등 4명이다. 
이 가운데 민주당에서 당적을 옮긴 조경태 의원을 제외한 3명은 친박 또는 범친박계로 꼽힌다. 이들 3명의 중진들은 앞서 황교안 대표의 입당과 당대표 당선에서도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기준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하는 등 친박 중에서도 영향력이 크다는 평가다. 이진복 의원은 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을 맡아 대표적 친황(친황교안) 인사로 꼽히고, 유재중 의원은 부산시당 위원장을 맡으면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안 전 대표의 이력은 황교안 당대표와 비슷하다. 둘 다 검사출신에 국무총리 지명을 받아 한 명은 국무총리가 됐고, 한 명은 스스로 낙마한 이력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황 대표 측에서 고려할 수 있는 카드 중 하나로 꼽힌다. 

동시에 친박계 인사에게도 매력적인 인사란 평가다. 현재 계속되는 정계개편 가운데 친박계 중진들은 인적쇄신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 중진들은 ‘PK 중진 용퇴론’ 등으로 당장 압박을 받고 있는 상태다.

만약 친박계인 안 전 대법관이 공심위원장으로 올 경우 향후 공천과정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가능하다. 친박계를 중심으로 안 전 대법관 영입에 목을 매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와는 다른 견해도 있다. 지역 한국당 인사 등에 따르면 안 전 대법관의 한국당 입당에 친박계가 앞장 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안 전 대법관의 성품상 특정세력에 유리하게 움직이진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의 한 인사는 “안 전 대법관은 인품이 좋고, 공정함을 추구하는 성향”이라며 “한국당이 위기란 분석이 이어지고 있는데, 특정 계파를 우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수 정계개편 움직임 속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찻잔의 태풍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 미래를 향한 전진 4.0(전진당) 등 보수진영은 “한국당으로 승리할 수 없다”며 한국당 중심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정계개편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통합 절차를 밟게 된다면 공심위원장 등은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pkb@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